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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상품의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는 전자상거래와 라이브 스트림 덕분이다

많은 베트남 기업들이 고품질 제품, 경쟁력 있는 가격, 명확한 전략, 예리한 시장 동향뿐만 아니라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과 이커머스 플랫폼 덕분에 베트남 제품을 국제 시장으로 끌어올리는 데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지난 5년 동안 수천 개의 베트남 기업이 아마존을 통해 전 세계로 확장되었다. 베트남 판매자가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제품 수는 300% 이상 급증했으며, 플랫폼에서 연간 매출이 100만달러에 달하는 베트남 기업의 수는 10배나 급증했다.

 

라이브 스트리밍 덕분에 급성장

 

40년 가까이 경험을 쌓고 전국에 6만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한 브랜드인 두이딴 플라스틱은 2023년 7월에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틱톡샵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가입하기로 결정했다. 1년도 채 되지 않아 회사는 매출이 300% 증가했고, 2024년 3분기에 틱톡샵에서 가정 및 라이프스타일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두이딴 플라스틱의 마케팅 디렉터인 응웬응옥탄은 회사가 가정 및 라이프스타일 부문의 저명한 콘텐츠 제작자와 정기적으로 협업하여 주요 의견 소비자(KOC)가 제품 내구성과 품질을 보여주는 매력적인 비디오와 라이브 스트림을 제작한다고 말했다. 회사는 매일 2회의 라이브 스트림 세션과 매달 5~10회의 특별 라이브 스트림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면서 청중의 선호도와 참여를 면밀히 추적한다. 회사는 수천 개의 조회수를 판매로 성공적으로 전환했다고 탄 디렉터는 말했다. 그는 회사가 향후 3~5년 내에 현재 전자상거래 수익을 세 배로 늘리기 위해 온라인 채널에 계속 투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로컬 패션 브랜드 녹투날(Nocturnal)도 2022년 10월에 전자상거래에 진출하여 민첩성과 신기술의 빠른 도입을 보여주었다. Nocturnal의 CEO인 비응우옌은 패션 브랜드가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플랫폼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 수요에 대한 실시간 통찰력을 얻어 제품 제공을 그에 맞게 조정할 수 있었다. 비는 회사가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는 동안 핵심 제품을 유지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가 현재 브랜드 총 수익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 수익이 251%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2024년 상반기에 녹투날은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매출이 175% 증가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새로운 시장 진출 확대

 

원래 가정용 금속 제품의 기업 간 거래(B2B) 판매에 주력하던 베트남 기업 쿤젝(Kunjek)은 2020년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기업 간 거래(B2C) 모델로 전환했다.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쿤젝 제품의 거의 100%는 B2B 생산 전문성을 활용하여 주로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에서 제조된다. 이를 통해 회사는 생산 품질과 비용을 통제할 수 있으며, 구매자에게 매력적인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 4년 만에 쿤젝은 글로벌 소비자 시장에서 잘 알려지게 되었다.

 

아카시아 나무로 만든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Thyoi도 아마존을 통해 B2B에서 B2C로 전환했다. 2024년 초부터 단 7개월 만에 플랫폼에 출시된 Thyoi의 아카시아 나무 바닥 매트는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 중 하나가 되었으며, Thyoi는 2024년 올해의 판매자가 되었다. "우리는 이것을 단지 시작으로 보고 있다. 우리는 더 많은 '베트남산' 제품을 전 세계에 출시하고 글로벌 무역에서 베트남의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라고 회사 대표인 꾸잉장은 말한다.

 

마찬가지로 베트남의 유명 커피 브랜드인 쭝응우옌레전드도 아마존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국 소비자 선호도를 파악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시장성 있는 제품에 집중하고 분쇄 및 캡슐 커피 제품을 포함한 커피 제품군을 확장하여 국제적으로 '베트남 커피'의 명성을 쌓을 수 있었다.

 

베트남 신발 브랜드인 에로스카(Erosska)의 공동 창립자인 응웬훙뚜안은 우수한 애프터 서비스, 현지 생산 관리, 안정적인 자재 공급 덕분에 이 브랜드는 특히 음력설과 같은 성수기에는 수입 및 환율 변동과 관련된 위험을 피할 수 있었다고 말다. 에로스카는 11월 11일 세일 이벤트에서 매출이 8배 증가했고, 2024년 쇼피에서 전년 대비 전체 매출이 21% 증가했다. 쇼피에서 12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이 브랜드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 연속으로 주요 세일 캠페인에서 상위 5개 신발 브랜드에 꾸준히 이름을 올렸다. 플랫폼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모토이며, 쇼피가 쇼피 라이브및 쇼피 비디오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을 때, 에로스카는 이러한 도구가 제공하는 기회를 신속하게 적응하고 극대화했다.

 

쿤젝의 글로벌 사업 개발 부사장인 토니리는 검증된 품질, 합리적인 가격, 효율적인 배송 프로세스로 인해 '베트남산' 제품이 아마존에서 더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말했다.

 

페덱스 베트남과 캄보디아의 담당자도 이러한 감정에 공감하며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이 경쟁력 있는 노동 비용, 숙련된 노동력, 매력적인 투자 정책을 제공하는 새로운 제조 허브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강력한 경제 성장과 진보적인 무역 정책으로 베트남은 글로벌 무역의 핵심 플레이어가 될 위치에 있다.

 

아시아 내 무역이 가속화되고 글로벌 공급망이 다각화됨에 따라 베트남의 역할은 반도체, 섬유, 패션과 같은 하이테크 분야에서 특히 확대될 것이다. 베트남은 지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준비가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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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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