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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주식] 8월 28일: 글로벌 주식이 사상 최고치에 근접하면서 VN-지수 소폭 상승

베트남의 벤치마크 VN-지수는 수요일 0.07% 상승한 1,281.44포인트를 기록했으며 글로벌 주식은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 지수는 전장에서 0.54포인트 상승한 후 0.88포인트 상승 마감했다.

 

호치민 증권거래소 거래액은 1% 증가한 16조332억동(6억5680만달러)을 기록했다.

 

 

가장 큰 30개 종목으로 구성된 VN-30 바스켓은 13개의 티커가 상승했다.

 

베트남 고무그룹의 GVR이 2.0%로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고, 증권사 SSI증권사의 SSI가 1.9%, 테콤뱅크의 TCB가 1.5% 상승했다.

 

블루칩 13개가 하락했다. 어제와 반대로 빈 그룹의 종목들은 소매 부동산 부문인 빈컴 리테일의 VRE는 2.7% 하락했고, 민간 대기업인 빈그룹의 VIC는 1.6% 하락 마감했으며, 부동산 대기업인 빈홈의 VHM은 1.2% 하락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1,130억동을 순매도했으며, 주로 철강 제조업체 호아팟 그룹의 HPG와 전자 소매 체인인 모바일 월드의 MWG를 팔았다.

 

중·소형주 중심의 하노이 증권거래소 주식 HNX-지수는 0.29% 하락했고, 비상장 공기업 시장 UPCoM-지수는 0.02% 하락했다.

 

로이터 통신은 전 세계적으로 수요일 칩 제조 시장인 달링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글로벌 증시가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고 보도했다. 정책 입안자들이 40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 급등을 길들이기 시작했다는 신호 속에 8월 초의 혼란이 줄어들면서 전 세계 모든 주식에 대한 MSCI의 지표는 0.05% 상승하여 이달 초에 도달한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

 

유럽의 벤치마크 STOXX 지수는 이날 오후 엔비디아 실적 업데이트에 대한 장밋빛 예상을 앞두고 기술주들에 힘입어 0.25% 상승해 한 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엔비디아는 인공지능의 배후에 있는 컴퓨팅 하드웨어의 지배력 덕분에 시장 가치가 급등했다. 주가는 2019년 이후 약 3,000% 상승했고, 시가총액은 3조2000억달러로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Capital.com 분석가 카일 로다는 "이른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업'의 결과는 월가와 사상 최고치 사이에 있으며, 이 부문의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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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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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