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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대도시에 개인 차량 제한 촉구

 

하노이, 호치민 및 주요 도시 지역은 정부의 요구에 따라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다수의 자가용 차량을 제한하는 로드맵을 수립한다.

 

새로운 상황에서 교통 질서와 안전을 보장하는 사무국의 지침을 이행하기 위한 정부의 행동 프로그램은 9월 21일에 발표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방자치단체가 대중교통, 특히 대규모 교통수단에 대한 투자를 우선적으로 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대도시에서 개인 차량을 점진적으로 제한하는 로드맵과 연계하여 녹색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으로 전환할 것을 권장한다.

 

정부는 하노이와 호치민 등 대도시 지역에 교통을 분담하고 개인 차량을 관리해 사람들이 쉽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인도에 보행공간을 조성하도록 했다. 하노이와 호치민의 도시철도 노선은 발전이 필요하며, 도시철도와 버스급행철도(BRT)를 연결하는 교통로가 건설되어야 하며, 환승지점에 적합한 소형버스, 교통중심지, 도시철도 연결 등 버스망이 완비한다.

 

2022년 4월, 정부는 하노이, 하이퐁, 다낭, 껀토, 호치민 등 5개 중앙행정도시에 기반시설 및 교통용량, 공공여객부하에 따라 오토바이를 제한하는 구역화 프로젝트를 연구개발하도록 배정하였다.

 

2030년 이후 5개 도시 일부 지구에서 모터바이크 운행을 제한 또는 중단하며, 혼잡 및 환경오염 위험이 있는 일부 지역에서 모터바이크 이용료를 징수하는 사업을 연구·개발하는 이 정책은 지역으로 진입하는 모터바이크의 수를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앞서 2021년 12월 하노이는 계획보다 5년 빠른 2025년 이후 지역에서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할 계획이다. 시는 순환도로 3과 쯔엉사, 호앙사 도로, 국도 5호선 내 지역에서 오토바이 운행을 중단할 예정이다. 2030년 이후, 시는 남부 홍강 지역의 경우 순환도로 4, 북부 홍강 지역의 경우 순환도로 3 내에서 오토바이 운행을 중단할 예정이다. 하노이는 현재 약 640만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560만대는 오토바이이다.

 

2020년 10월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혼잡, 사고 및 오염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 내 개인 차량 통제와 함께 대중 여객 수송을 증가시키는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오토바이는 우선적으로 중아지역(1, 3, 5, 10구역), 투티엠 신시가지(투득시), 푸미흥(7구역) 등에서 운행이 제한된 후 인근 지역으로 확대된다. 2025년까지 러시아워 시간대 일부 노선에서 오토바이 운행이 제한할 것이다: 쯔엉손(탄빈 지역), 응우옌티민카이, 깍망탕탐에서 딘띠엔호앙까지 구간, 보티사우 구간, 딘띠엔호앙거리에서 돈득탕까지 구간

 

호치민시는 2026~2030년 기간에 시내 1군에 개인차량 운행제한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동시에 2030년까지 상습 정체지역에서 오토바이 운행을 중단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호치민시는 2021년 말까지 자동차 81만9000대, 오토바이 760만대 이상 등 840만대 이상의 차량을 관리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79대의 신차와 309대의 오토바이가 등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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