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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에너지] 베트남은 2030년까지 전력 공급원과 전력망에 약 1350억달러를 투자해야 한다

2030년까지 전력 프로젝트의 투자 및 건설에 필요한 자본은 약 1130억달러에서 1350억달러로 추정되며, 이 중 88%가 공급원이고 나머지는 전력 그리드 프로젝트를 위한 것이다.

 

산업통상부는 2050년을 목표로 2021~2030년 국가전력기본계획 시행계획을 발표할 것을 정부에 건의하는 보고서를 통해 이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이 계획은 전력 계획 VIII에서 전력원 및 그리드 프로젝트의 투자 및 건설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2030년까지의 기간 동안 베트남은 전력 공급원 및 그리드 프로젝트에 투자하기 위해 매년 약 113억~135억달러가 필요하다. 2025년까지 자본금만 570억달러가 넘는데, 이 중 전력 공급원이 84% 이상을 차지하고 송전망이 16%를 차지한다. 5년 후, 전력 프로젝트는 약 720억달러의 투자와 건설 비용이 필요한 반면, 송전 비용은 약 60억달러이다.

 

전력 계획 VIII에서 긴급한 전력 전송 프로젝트 중 하나는 이 계획이 이행 기반을 갖추기 위해 승인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꽝짝(꽝빈)에서 연장되는 500 kV 3호선 프로젝트이다. 총 길이 514km의 포노이(흥옌)에 투자 자본은 약 10억달러(23조동)이다.

 

지난 7월 초 팜민찐 총리는 EVN과 EVNPT에 이 전력망 프로젝트에 투자자의 당초 계획보다 1년가량 짧은 2024년 6월까지 긴급 투자해 운영할 것을 요청했다. 위 사업은 남에서 북으로의 송전 용량(5000 MW)을 두 배 이상 늘려 향후 북부에 공급을 늘리고 전력 부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VNPT가 투자하고 제작한 500kV 라인, 회로 3. 사진: EVN

 

또한 산업통상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파워 마스터 플랜 VIII의 전원 및 그리드 프로젝트의 총 투자 자본은 공공 투자 또는 기타 자본에서 나올 것이다. 정부 부처는 대규모 전력 공급원이 유형, 지역 및 예상 가동 기간에 따라 분류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대규모 석탄발전 사업과 투자 준비 과정의 어려움으로 지연될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사업 투자자들과 협력해 지속적인 배치 가능성을 명확히 하거나 종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전원 - 이 프로젝트는 수입 LNG 가스 화력 발전, 가정용 가스, 대형 수력 발전과 같은 전기 공급의 보안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업부는 매년 국가 전력 공급 능력을 2030년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분기별, 연간 건설 투자 초기 진도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예정보다 늦어진 프로젝트가 있을 경우 당국이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해상 풍력 발전 프로젝트는 지역별로 분산될 것이다. 지역에서는 생산 비용, 그리드의 용량 방출 용량, 전송 비용 및 전반적인 경제 효율성(사회)과 같은 요인을 기준으로 이러한 소스 프로젝트의 크기와 위치를 선택한다.

 

마찬가지로, 지역에서는 지역 전력망의 실현 가능성과 용량, 즉 전력 전송 비용을 고려한 전도성 전력 생산 비용을 기준으로 집중형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의 용량 규모를 계산한다. 옥상 태양광 발전 사업은 2030년까지 약 2600 MW의 개발 용량을 가진 산업단지의 토지 면적 규모에 따라 분배될 예정이다. 기타 재생 가능 에너지원(집중 태양광, 전력) 바람)은 지역, 하위 지역 및 지역에 따라 분배되어 지역 간 전송 한계와 그리드 작동 모드를 계산하고 평가한다.

 

자체 생산한 자체 소멸 옥상 태양광 발전은 2030년까지 사무실과 주거용 건물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규모 수력발전, 바이오매스, 쓰레기 전력 등은 지방이 지역 잠재력을 바탕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전력기본계획 VIII에 따른 송·송전망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2030년까지 토지이용 수요는 약 8만6500헥타르이며, 이 중 2022~2025년에는 약 4만6236헥타르, 2026~2030년에는 약 4만202헥타르이다. 2030년까지 사용될 해수면 면적에 대한 수요는 약 11만1600헥타르이다.

 

산업부는 이 계획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메커니즘과 해결책을 기업의 부처, 지점, 자본 관리 위원회에 제안했다.

 

성 및 시의 인민위원회는 지방 계획을 검토하여 시행 계획과 동기화 및 일관성을 보장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이 계획에서 확인된 각 유형의 전력원 용량 규모에 따라 프로젝트 투자자를 선정한다. 투자자가 없는 LNG 사업은 3분기에 선정을 완료하고 사업 타당성 조사 보고서 작성 및 제출을 가속화해 올해 4분기에 완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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