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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의 승무원들 한 달에 얼마를 받는가?

 

승무원은 급여와 복리후생이 많은 직업이지만 부담이 크고 채용이 쉽지 않은 직업이기도 하다.

승무원은 젊은이들에게 매력적인 직업이다. 외모, 교육 수준, 외국어, 나이, 의사소통 능력, 상황 처리 능력 등에서 높은 기술 요구를 가진 초난해 직업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이 바로 그것의 승무원들이 오랫동안 가장 돈을 많이 버는 직업 중 하나로 여겨져 온 이유이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의 항공사들은 승무원 급여에 관해서는 매우 신중하다. 채용 소식지에는 급여 부분이 '합의에 따라' 형태로 남겨져 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전 항공사가 정상 운항했던 2019년 베트남항공 승무원의 급여는 월 2880만동이었다. 베트남항공은 유행병으로 한동안 침체기를 보이다가 올해 초에도 500명 규모의 승무원 채용 공고를 이어갔다.

베트남 항공사의 인사직 평균 급여. (출처: 베트남 항공).

 

2018년에 첫 비행을 위한 인력을 모집하면서, 대나무 항공은 승무원으로서 월 2천달러, 즉 월 4700만동 이상의 급여를 주었다. 현재 베트남에서 운항하는 다른 항공사에 비해 승무원 급여가 가장 높은 항공사는 대나무항공이다.

 

지난 8월, 두바이에 본사를 둔 에미레이트 항공은 베트남의 승무원들을 위한 구인 광고를 게재했다. 에미레이트 항공의 기본 승무원 급여는 AED 4430/월(2800만동 이상)이며, 비행 시간 급여는 AED 63.75/시간(거의 41만1천동)이다. 항공사의 승무원들은 매달 평균 1만170 AED, 즉 6500만동 이상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

 

고된 작업, 높은 요구사항
 

하지만, 위의 요구사항을 가진 현실에서, 승무원이 되는 것은 쉽지 않다. 델타항공사는 지난해 합격률이 약 3.2%에 달했던 하버드대보다 항공사에 들어가기가 더 힘들다고 주장할 정도다.

 

베트남에서도 항공사들이 승무원을 모집할 때 엄격한 요건을 정했다. 예를 들어, 베트남 항공은 외모를 요구하고, 여성 후보자는 키가 1m62 이상이어야 하며, 남성 후보자는 키가 1m72 이상이어야 하며, 잘생긴 외모, 문신이 없어야 하며, 큰 흉터, BMI 표준 체중, 시력 10/10 등이며, 모집 연령은 20세에서 28세로 남녀 모두 가능하다. 응시자들은 토익 공인인증서(최소 600점), 토플 ibt(71점), 아이엘츠(5.5점) 중 하나를 소지해야 한다.

 

대나무항공의 승무원들은 사전 자격 면접, 세부 외모 점검, 전반적인 점검, 건강 점검 등 4차례의 시험을 거쳐 영어 필기시험과 면접을 거쳐야 한다.

 

다른 직업에 비해 많은 급여와 혜택을 누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승무원 역시 압박을 받는 직업이다. 신입 승무원들은 그들의 스케줄을 거의 통제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삶을 위한 시간이 남아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빠르게 문화적 충격을 경험한다"라고 신문은 말했다.

 

승무원들은 기내 기압, 내이 질환, 항공병, 호흡기 질환에 대한 적응을 포함하여 업무의 신체적 요구에 적응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또한, 승무원들은 또한 강철의 정신을 가질 필요가 있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종종 주최 항공사가 실수를 하거나 승객이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할 때 결과를 겪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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