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베트남 2022년 스마트폰 출하량 2015년 수준으로 감소

 

국제데이터공사의 '세계 분기별 휴대전화 추적기'에 따르면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은 2022년 출하량이 15.6% 감소했다.


1340만대로 물량이 소폭 개선됐지만 여전히 성장기였던 2015년 시장과 견줄 만한 수치다.

 

2022년 마지막 분기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50.3% 감소한 260만대로 코로나19 범유행으로 공급망 차질을 겪던 2021년 3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소비자 수요가 크게 약화되었다. 올해 4분기는 전형적으로 시장이 활발한 기간이기 때문에 이러한 저조한 수치는 놀라움으로 다가온다.

 

IDC 베트남의 클라이언트 디바이스 연구 분석가인 탄보는 "생활비 상승과 거시경제적 우려 증가로 소비자 수요가 크게 감소해 베트남이 다시 문을 연 2022년에는 반등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것은 2023년에 수익성에 대한 우려 속에서 공급업체들이 기기 포트폴리오를 재고함에 따라 신중한 출발을 하게 되었다."

 

삼성전자 점유율은 3분기 34%에서 2022년 4분기 40.4%로 높아졌다.

 

오포는 분기 대비 0.3%포인트 소폭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 마지막 분기에 21.3%의 단위 점유율로 2위를 지켰다.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 38.9% 감소하며 2분기 연속 감소했다.

 

애플은 2022년 4분기 출하량이 분기 대비 42.7% 증가하는 등 밝은 곳이었다. 새로운 아이폰 14 시리즈는 생산 문제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에서 애플의 성장을 견인했다. 애플의 2022년 전체 출하량은 전년 대비 23.6% 성장하며 시장 침체를 크게 앞질렀다.

 

비보는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80.7%, 분기 대비 49.5%의 가파른 출하 감소에 직면해 보다 신중한 접근과 할인 및/또는 기타 활동을 통해 판매를 지원했다. 비보는 2022년 마지막 분기에 전 분기의 9.9%보다 감소한 6.3%의 점유율로 마감했다.

 

샤오미는 점유율이 전분기 14.9%에서 5.4%로 떨어지면서 4분기 출하량이 13만8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74.8%, 분기 대비 71.0% 감소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