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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 2024년부터 오토바이 배출가스 검사 계획

2024년부터 5년 사용한 오토바이를 검사해 배출가스 기준에 미달할 경우 요금이 부과되고 하노이 일부 지역에서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

 

하노이 천연자원환경부는 얼마 전 노후 오토바이와 오토바이 배출가스 시험 프로그램 결과를 보고하고 배출가스 시험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2023년 시 기능부서는 법적 틀을 마련하고 대기환경 보호와 오토바이 제한 등을 위한 보호구역 연구라는 오토바이 배출가스 통제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8월 초 탄쑤안구 응우옌짜이 거리는 차동차 오토바이로 엉켜있다.

 

시는 2024~2025년 동안 5년 이상 사용 중인 오토바이를 대상으로 매년 시범운영한다. 이 단계는 또한 배출 기준에 따른 구역제를 적용하기 시작한다.

 

시범운영 이후 2026년부터 사용기간이 3~5년 이상인 차량은 주기적인 배출가스 검사를 받아야 하며, 동시에 구역 내 배출가스 기준에 미달하는 차량을 제한한다. 시는 보호구역에 따른 구역별 배출료 적용을 연구할 예정이다.

 

하노이는 170개의 고정 및 이동 검사장을 포함한 오토바이 배출 통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매연 차량을 감지하는 교통 카메라 시스템에 투자한다 (기존 교통 카메라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계획 내용을 조정할 수도 있다. 시는 배출가스 기준에 미달하거나 노후·마모 등의 차량을 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준에 미달하는 차량을 개조할 수 있도록 차주를 지원한다. 

 

하노이 천연자원환경부에 따르면 하노이 오토바이 소유주 3800명을 직접 조사한 결과 대다수(86%)가 배출가스 규제 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 수수료는 1년에 한 번씩 약 3만~5만동/시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동의했다. 약 29%의 사람들이 규정에 따라 헌 오토바이와 폐기 오토바이를 수거 지점에 가져오겠다고 말했다.

2021년 11월 하노이 오토바이 배출량 측정 및 확인 

 

앞서 하노이는 2021년 8월 대기질 개선 솔루션을 구축·시행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로 노후 오토바이의 현재 배출 현황을 평가하는 오토바이 배출가스 테스트를 진행했다.

 

5년 이상 된 5200대 이상의 차량을 대상으로 무작위 배출가스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이러한 차량은 허용 한도를 초과하는 가스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베트남 기준 미달 차량 비율(TCVN 6438:2018) 1등급은 54% 이상, 2등급 미달 차량은 60% 이상이다.

 

점검 프로그램에서는 고객이 구형 오토바이를 폐기하고 차량 종류와 브랜드에 따라 약 400만동에서 새 오토바이를 개조할 수 있는 비용 지원 계획도 제공한다. 그러나 2021년 11월 12일부터 2022년 3월까지 국민으로부터 폐기 승인을 받은 오토바이는 4대뿐이며, 신형 오토바이 교체 지원도 받았다.

 

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 7월까지 하노이는 760만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자동차는 100만대 이상, 오토바이는 650만대, 약 18만대의 전기 오토바이가 있다. 이 수치는 시내를 순환하는 다른 지방의 차량은 포함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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