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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베트남 핀테크 시장은 2024년까지 180억달러에 이를 수 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베트남 핀테크 시장은 가까운 미래에 많은 성장 전망을 가지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핀테크(금융기술) 산업은 세계 다른 지역에 비해 빠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가 핀테크 관련 수요의 촉매 역할을 했지만 이 서비스 채택 수준은 지역 대부분 국가에서 예상을 뛰어넘었다고 테크와이어아시아(Tech Wire Asia)는 전했다.

 

현재 동남아 핀테크 분야에서는 싱가포르가 가장 선진국으로 꼽히지만, 특히 다른 나라들의 감독당국도 핀테크 채택을 지지하고 있어 속도를 내고 있다.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핀테크 솔루션으로는 디지털 결제와 전자 지갑이 있다.

 

핀테크 기업뿐 아니라 해당 지역 은행들도 시장에서의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기술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실 디지털 뱅킹의 발전도 핀테크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인이다.

 

흥미롭게도, 베트남의 핀테크 부문은 싱가포르에 이어 이 지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로보캐시그룹(Robocash Group)의 분석에 따르면 베트남 핀테크 시장 규모는 대규모 경쟁과 높은 진입 장벽에도 불구하고 2024년 17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가들은 베트남의 벤처 캐피털 투자 중 93%가 전자 지갑과 전자 결제에 투자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6년 이후 핀테크 기업 총수는 97개로 84.5% 증가했다. 다만 베트남은 이전까지 핀테크 분야에서 매년 평균 11개의 신규 스타트업이 생겨났다. 지금까지 이 숫자는 2개 회사로 줄었다.

 

거래량도 신규 핀테크 이용자 2950만명과 함께 2016년 대비 152.8% 증가했다.

 

로보캐시에 따르면 베트남 핀테크 시장 가치는 2016년 이후 7억달러에서 45억 달러로 크게 늘었다. 조만간 정부기관의 지원으로 2024년까지 베트남 핀테크 시장이 180억달러선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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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