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그룹의 연구개발(R&D) 지출은 당초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고, 새로운 기술 애플리케이션이 잇따라 탄생했다.
6월 말, 2020년 주주총회에서, 빈그룹 코퍼레이션(코드: VIC)는 세계 시장에서의 전기차 판매에 대비하기 위해, 빈패스트가 최근 테슬라, BMW, 포르쉐, 도요타, 니싼와 같은 세계 주요 자동차 회사들에서 전직 고위 임원들을 채용했다고 말했다. 게다가, 회사는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전역에 지사를 설립했다.
이 자리에서 억만장자 팜낫부엉은 빈패스트가 집중하고 싶은 즉각적인 시장은 미국이라고 강조했다. 성공 후, 빈패스트는 다른 시장을 개척할 것이다.
그는 미국에서 매년 약 1600만~1800만대가 팔릴 것으로 계산했고, 빈패스트가 시장 점유율 1%만 차지하면 16만~18만대가 팔릴 것으로 예상했다. 2026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수십만대의 차량을 판매할 계획이다.
빈그룹이 미국에서 빈패스의 이름을 얻기 위해 부여한 기간은 3~5년이며,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빈그룹은 이를 인정했다. 특히 베트남 시장의 경우 연간 4만5000대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시장에서 30만대가 팔리면 1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위해 빈그룹은 연구개발(R&D)에 많은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 2021년 중간재무보고서에 따르면 빈그룹은 올 상반기 연구개발(R&D)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배 많은 1조7320억동을 썼다.
올해 초, 회사는 갑자기 스마트폰, TV 생산에서 손을 떼겠다고 발표하여 전자 제품 개발과 빈패스트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기능 개발에 자원을 집중하기로 했다.
회사는 VinFast를 세계에서 가장 편리하고 스마트한 전기차 회사 중 하나로 만들기 위한 전략적 조치라고 밝혔다. 그동안 VinSmart가 개발한 VinFast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은 150개다.
또는 회사가 다른 분야의 R&D 활동에 투자하기 위해 돈을 쓰기도 한다. 인공지능(VinAI), 빅데이터(VinBigdata), 네트워크 보안(VinCSS) 등
특히 빈패스트만 해도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과 충전소 개발을 추진했다.
이번 개발에서는 VinAI가 주관하는 인공지능의 날 2021에서 VinFast 스마트카 기술 3가지를 시연했다. 세 가지 기술은 다음과 같다.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360도 파노라마 뷰 및 자가 주행 메커니즘.
이전과 마찬가지로, 빈그룹은 VinBigdata에서 연구하고 개발한 ViVi라는 가상 어시스턴트를 출시했다. Siri, Alexa 또는 Google Assistant와 유사한 VinFast에 ViVi를 장착하는 용도...
빈그룹은 R&D 외에도 올 상반기 지원 및 자선사업에 1조1190억동 이상을 투입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8% 증가했다. 빈그룹은 지난 6월 정부가 시작한 코비드-19 대유행 예방지원 백신 기금 마련 프로그램에서만 4800억동을 직접 기부했다.
자선활동뿐 아니라 R&D 홍보로 빈그룹의 올해 상반기 기업경영비가 전년 동기보다 2배 많은 8조8920억동 이상으로 늘었다.
그러므로, 비록 첫 6개월 동안, 빈그룹(주로 빈패스트)의 생산활동은 같은 기간보다 거의 1.5배 증가한 9조3140억동을 벌어들였다. 하지만 여전히 손해를 보고 있다.
상반기 전체 그룹 매출은 60조7860억동 이상으로 56%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