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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자동차 구매 증가, 8월 대비 20% 이상 상승

두 달 연속 감소세를 보였던 자동차 판매량은 9월에 다시 증가세를 보이며 약 49,000대를 기록했는데, 이는 8월 대비 20% 증가한 수치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3분기 이후 긍정적인 판매 모멘텀을 보이며 2025년 판매 급증세에 돌입했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수입차, 현대자동차, 빈패스트의 합산 판매량은 48,898대로 8월 대비 20.4% 증가했다.

 

기업 및 단체별로 보면, VAMA의 누적 판매량은 수입차 251,423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VAMA 회원사들의 실적은 고르지 않았다. 토요타(19%), 포드(20%), 마쓰다(2%) 등 많은 기업들이 매출을 늘렸다. 반면, 미쓰비시(-10%), 기아(-22%), 스즈키(-44%) 등 많은 기업들은 매출이 감소했다.

 

2025년에는 한국산 자동차가 주도했던 여러 소형 저가 차량 부문이 쇠퇴할 것으로 예상되어 현대차와 기아차의 판매량 감소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업계 3대 베스트셀러 브랜드 중 하나인 현대차는 2025년 9개월 만에 12% 감소했다. 현대차는 2024년 9개월 동안 40,907대를 판매했지만 올해는 35,802대를 판매했다.

 

빈패스트는 3분기 동안 10만 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하며 국내 시장을 장악했고, 2024년 전체 판매량(87,000대 이상)을 넘어섰다. VAMA, 수입차, 현대차의 총 판매량은 287,225대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이로써 자동차 산업 전체의 구매력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빈패스트가 2024년 3분기 데이터를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9월 현재로서는 2025년 전체 산업의 구체적인 성장률을 가늠하기 어렵다. 특히, 전반적인 시장의 수요 증가 속에서도 이들 기업의 매출은 감소했다. 이는 2025년 남은 기간 동안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적절한 사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경고 신호이다.

 

9월 기준, 전체 자동차 산업은 390,606대의 차량을 판매했으며, 이는 하루 평균 1,400대 이상의 차량이 판매된 것과 같다. 베트남 시장의 이러한 판매량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에 이어 동남아시아 4위이다.

 

 

9월 자동차 시장 판매량은 제조사와 딜러들이 경기 부양 프로그램을 홍보하면서 다시 증가했다. 또한, 음력 7월(8월 말) 연휴로 인해 지연되었던 주문들이 9월 하반기에 활성화되었다.

 

베트남 시장은 할인 혜택이 지속되는 10월 이후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이전 달에 비해 많은 기업들이 등록세의 50~100% 또는 현금 지원을 통해 프로모션 가치를 높이고 있다. 2024년형 차량을 생산하는 일부 브랜드는 이러한 지원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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