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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강과학

현대바이오사이언스, 일본 JBP와 TEPOXX 한국 내 권리 확보 논의

임상논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게재, 미국 보건당국 RRPV(신속대응 협의체 기구) 초청 성과에 이어 보건안보 의약품 공급망까지 역할 확대

 

현대바이오사이언스 배병준 사장은 서울시 마곡 소재 보타닉게이트 사무실에서 일본 바이오테크노 파마(Japan Biotechno Pharma Co., Ltd., 이하 JBP)의 시노하라 나오키 대표와 만나, 천연두·원숭이두창 치료제 TEPOXX(성분명 테코비리마트)의 한국 내 권리 확보 및 공급망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회담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범용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 제프티(Xafty, CP-COV03)의 임상 논문이 게재되고, 이어 미국 보건당국 RRPV(신속대응 협의체 기구) 공식 초청 발표가 성사된 직후라 더욱 주목된다.

 

JBP는 미국 SIGA 테크놀로지스가 개발한 TEPOXX의 일본 내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정부에 공급하고 있다. 이 의약품은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BARDA(생물의학첨단연구개발국)의 Project BioShield 주도로 개발돼 미국·유럽·일본에서 이미 승인을 받은 특정 타깃형 보건안보 의약품으로, 각국 정부의 비축용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 역시 생물테러·팬데믹 대비 차원에서 TEPOXX 확보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 협의는 제프티와 TEPOXX가 명확히 구분되는 전략 자산임을 보여준다.

- TEPOXX는 이미 승인된 특정 타깃 치료제로, 정부 조달·비축 시장에 즉시 공급 가능한 "현재형 포트폴이오" 이고,
- 제프티는 다양한 호흡기 및 다중 바이러스 감염에 대응 가능한 host-directed & broad-spectrum 기전의 범용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로, 미래 글로벌 팬데믹 대응을 위한 "전략적 파이프라인"이다.

현대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JBP 협의를 통해 신약개발을 넘어 보건안보 공급망까지 역할을 확대하며, 미국 SIGA·일본 JBP·국제 NGO DNDi로 이어지는 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현대바이오사이언스 배병준 사장은 "제프티의 국제 유력 학술지 게재와 미국 보건당국 초청 발표는 범용 항바이러스제 후보군으로 과학적·정책적 차원에서 동시에 인정받았음을 보여주었다"며 "이번 JBP와의 협력 논의는 TEPOXX라는 즉시 사용 가능한 보건안보 의약품을 한국에 도입하는 길을 여는 동시에, 제프티를 통해 미래 팬데믹 대응 전략을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전략적 행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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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