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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카피바라와 라부부 모양 월병,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다

아직 중추절은 아니지만,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수천 개의 카피바라와 라부부 모양 월병이 부모들의 자녀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월병은 중추절에 빼놓을 수 없는 전통 음식으로, 재회와 번영을 상징한다. 올해는 전통 월병 외에도 만화 캐릭터와 반려동물 모양의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시장이 더욱 활기를 띠었다. 그중 라부부와 카피바라는 많은 부모와 아이들이 선호하는 두 가지 유형의 월병이 되었다.

 

껀토에서 빵집을 운영하는 탄후옌 씨는 중추절까지 1개월 반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를 위해 준비한 카피바라와 라부부 모양 월병 100상자가 단기간 내에 매진되었다고 말했다. "모양이 눈길을 사로잡고 트렌디할 뿐만 아니라, 속과 크러스트도 새롭게 만들어져 기존 케이크처럼 지루하지 않아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특히 매력적이다."라고 후옌 씨는 말했다.

 

그녀에 따르면, 120g짜리 카피바라 케이크 한 상자는 13만 5천 동(7,142원)에 판매되고, 60g짜리 9개들이 라부부 케이크 한 상자는 27만 동(14,300원)으로, 개당 약 3만 동(1,600원)에 달한다. 150~200g짜리 일반 월병이 개당 4만~7만 동(2,200~3,700원)에 불과한 것과 비교하면, 이 가격은 상당히 비싼 것이다. 하지만 매장 관계자에 따르면, 대부분의 제품은 호치민시 공장에서 만들어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객은 독특한 케이크 모형을 갖기 위해 기꺼이 더 높은 가격으로 사야 한다.

 

이 열풍은 사실 작년에 소셜 미디어를 통해 퍼졌던 카피바라와 라부부 수집 열풍을 잇는 것이다. 액세서리를 "사냥"하는 데 익숙했던 젊은이들은 이제 월병을 살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템으로 여긴다. 많은 고객들이 월병을 구매하여 즐기거나, 사진을 찍거나, 전시하거나, 특별한 선물로 주기도 한다.

 

소규모 소매점들도 빠르게 이 "열풍"을 타고,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많은 업체들도 이 맛을 따라잡기 위해 변화를 꾀했다. 호치민시 푸년구 호비에우찬 거리에 있는 월병 가게 주인 쩐 티엔 융 씨는 10년 넘게 월병을 만들어 왔지만, 주로 예술적인 꽃무늬가 새겨지거나 회사 로고가 새겨진 월병을 만든다고 말했다. 작년에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따라 카피바라 모양 월병을 실험하기 시작했고, 예상치 못하게 고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처음에는 몇 명의 고객만 사용해 보겠다고 해서 샘플을 만들고 사진을 찍었다. 그런데 갑자기 사진을 올리자 고객들이 떼로 몰려들었고, 입소문이 퍼져 나갔다."라고 그는 말했다.

 

융 씨에 따르면, 작년에는 제품 출시가 늦어져 약 3,000개 정도만 판매되었다고 한다. "올해는 일찍 출시했는데, 중추절 절정기에는 5,000~6,000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현재 1,00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개당 가격은 10만 동(5,300원)), 무게는 120g이다. 많은 고객들이 아이들이 가지고 놀고 먹을 수 있다.

 

이 카피바라 케이크는 완전히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며, 틀을 사용하는 월병보다 훨씬 정교하다. "하루에 5~6명의 작업자가 만들 수 있는 케이크는 수백 개에 불과하지만, 틀 케이크는 기계로 수천 개를 생산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하다."라고 융 씨는 말했다.

 

카피바라 케이크의 가장 큰 특징은 밀가루 대신 흰콩을 사용하여 공장에서 직접 개발한 "수목(水木)" 크러스트이다. 구워도 크러스트는 아름다운 색을 유지하고 누렇게 변하지 않는다. 속은 전통 달콤한 재료로 채워져 있는데, 이는 이 공장의 오랜 강점이다. 흰콩은 냄새를 제거하고 껍질의 자연스러운 색상을 유지하기 위해 담그기, 찌기, 갈기, 건조, 세척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소규모 업체뿐만 아니라 대형 브랜드들도 중추절을 맞아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IDO의 쩐 레 응우옌(Tran Le Nguyen) 사장은 그룹의 월병 제품이 약 1,000개의 소매점과 이커머스 채널을 통해 유통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회사는 품질 보증 및 위조 제품 처리를 위해 정품 월병 매장인 미니바오(miniBAO) 체인을 구축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며, 7월 1일 이후 소비자에게 송장 및 세금 납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리온 베트남(Orion Vietnam) 또한 전략을 변경했다. 저가형 제품을 추가하는 대신, 올해는 상자당 30만~50만 동(15,870~26,450원)의 중저가형 제품을 공략할 계획이다. 녹두, 팥 말차 등 새롭고 트렌디한 속재료도 시험하고 있다.

 

올해 월병 시장은 식품 안전 정보나 원산지를 공개하지 않는 수제 월병으로 인한 잠재적 위험에 있다. 시장 관리 기관은 소비자는 평판이 좋은 곳에서 구매하고, 품질과 건강을 위해 떠다니는 상품은 피하라고 권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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