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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리테일트렌드, AI 기반 전시회 방문객 분석 서비스 출시

사전 컨설팅부터 설치, 철거, 리포팅까지 단기 행사 원스톱 지원

매장 방문객 분석 서비스 ‘리테일트렌드’를 운영하는 씨프로(대표 이영수)가 AI 기술을 적용한 전시회 전용 방문객 분석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전시회, 박람회, 행사, 축제, 팝업스토어 등 단기 행사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방문객 데이터의 수집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영상 기반 분석을 활용하려면 공간 사전 조사, 설치 난이도, 전원 및 네트워크 공급, 데이터 검증 등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단기간 진행되며 준비 과정이 짧은 전시회의 특성상 높은 비용과 전문업체 부족이라는 현실적인 제약이 존재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테일트렌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AI 카메라를 활용한 단기 행사 최적화 솔루션을 개발했다. 부스 도면을 기준으로 최적의 위치에 AI 카메라를 설치하고, 무선 LTE를 통해 분석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한 뒤 컨설팅, 설치, 철거, 리포팅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리테일트렌드의 AI 기반 서비스는 딥러닝 AI 카메라를 활용해 방문객의 성별, 연령, 의상, 착용품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외관 속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선을 분석하는 기술을 적용한다. 또한 서로 다른 구역에서 인식된 방문객들의 외관 속성을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해 동일인을 추정하고, 시계열 순서로 분석된 데이터를 정렬해 직원을 제외한 순방문객 수, 성별·연령대 분포, 체류 시간 등 다양한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리테일트렌드는 딥러닝 AI 엔진을 영상 카메라 내에 내장한 ‘에지 컴퓨팅 아키텍처’를 적용해 보안성을 강화했다. 카메라에서 촬영된 영상은 방문객의 외관 속성이 인식되는 즉시 파기되며, 클라우드에는 가명 처리된 데이터만 전송된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데이터 또한 익명 처리돼 개인정보보호법을 철저히 준수한다.

리테일트렌드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방문객 분석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현재 600여 개 매장과 3500여 개 채널에서 상용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이므로 별도의 하드웨어 구매나 관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월정액 구독형 가격 정책을 적용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도입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또한 데이터 정확도 및 설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보안 카메라 제조 전문 기업인 씨프로의 고성능 AI 카메라를 사용하며, 최적의 위치 선정, 작업 승인, 설치 및 검수 등의 전 과정을 숙련된 전문가들이 전담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씨프로 이영수 대표이사는 “단기 전시회 및 행사 분석에 대한 요청이 꾸준히 있어 간헐적으로 제공해 왔으나 이번에 전시회에 특화된 솔루션을 정식 출시하게 됐다”며 “합리적인 비용으로 전시회 성과 측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씨프로 소개

클라우드 기반 방문객 분석서비스 ‘리테일트렌드’를 서비스하고 있는 씨프로는 1996년 설립돼 초고해상도 멀티센서 카메라와 소형 팬틸트 카메라 등 영상보안시스템을 제조하는 회사로서 국내와 베트남에 생산시설을 두고 있으며, 본사는 가산디지털단지에 위치해 있다. 매출의 98%가 수출이며, 이중 절반 가량이 북미에 판매되고 있어 북미 영상보안시장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2023년 연결매출은 1285억원으로, 매년 꾸준히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 우량기업이다.

리테일트렌드: https://www.retailtrend.com

웹사이트: http://www.cpro-c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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