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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섬유 및 의류 수출은 2023년 전체 목표를 400억달러로 낮추고,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

 

섬유·의류 업계는 수주 감소와 단가 급락으로 수출 목표를 39~400억달러로 하향 조정했는데, 연초 구축한 긍정적 시나리오 대비 약 17%, 2022년 대비 약 10% 감소했다.

 

ACB 증권사(ACB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섬유 및 의류 산업의 주문 감소는 2022년 하반기부터 2023년 첫 달까지 지속되었으며, 일부 주요 수입국의 인플레이션과 경제 불안 속에서 소비자가 지출을 줄였다. 또한 제조업체는 단가 인하, 소량 주문, 배송 시간 단축, 일부 재활용 재료로 전환해야 하는 요구사항 등에 직면해 있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섬유·의류 수출 매출액은 2022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186억달러로 추정된다. 

단위: 10억달러

 

ACBS는 미국, EU 등 주요 수입국의 수요 위축에 따른 수주 감소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해 2023년 섬유·의류 수출 목표 달성 능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23년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은 2023년 하반기에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수출액 470~480억달러를 달성할 수 있는 긍정적인 시나리오와 덜 긍정적인 시나리오인 450~460억달러 등 두 가지 성장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다만 현재 어려운 상황에서 섬유·의류 업계는 연초 개발한 긍정적 시나리오 대비 약 17%, 2022년 대비 약 10% 감소한 390~400억달러로 수출 목표를 재설정했다. 

 

장기적인 전망과 관련하여 ACBS는 베트남 섬유 및 의류 산업이 베트남 수출에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동시에 세계 주요 섬유 수출국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은 인건비가 저렴하고 노동력이 큰 매력적인 생산지 중 하나로 꼽힌다.

 

다른 많은 경쟁사들이 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건비의 이점은 지속 가능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업계는 부가가치 비율을 개선하고, 중국 공급/수입 소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환경 안전을 여전히 보장하면서), 수익률이 높은 제품을 늘리는 등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기업들은 세계의 주요 섬유 수출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기를 원하는데, 이는 그들이 수입 파트너들로부터 녹색과 지속 가능한 개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증가된 압력에 직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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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지식정보, K-헤리티지 AI 지식검색·문화콘텐츠 및 AX 본격화… 이스트소프트와 업무협약 체결
나라지식정보(대표 손영호)는 4일 AI 기반 지식검색 정보화와 문화 콘텐츠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이스트소프트 본사에서 양사 대표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휴먼·AI 더빙·AI 키오스크·에이전트(앨런 LLM), 페르소에이아이(PERSO.ai) 등을 보유한 AI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공공문화 콘텐츠 AX 사업 본격화를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AI 기술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공공기관의 AX(인공지능 전환) 구축 및 정보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의 협력 사업은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자동 더빙 솔루션 ‘AI 더빙’ △지능형 디바이스 ‘AI 키오스크’ △에이전트 서비스 ‘앨런LLM’과 나라지식정보의 △공공사업 분야 노하우 △문화 데이터베이스 △헤리티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개된다. 나라지식정보는 ‘기록이 없으면 역사도 AI도 없다’는 모토 아래 국내 180여 기관 600여 건의 데이터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AI OCR·RAG 지식검색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