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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틱톡, 새로운 프로젝트 테스트, 온라인 쇼핑 분야 더 깊이 침투할 것

ByteDance(TikTok의 모회사)는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Shein 또는 Amazon과 같은 더 큰 경쟁자에 도전하기 위해 현재 영국의 TikTok 앱에서 테스트 중인 새로운 기능에 대해 자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틱톡은 중국 모회사 바이트댄스가 셰인이나 아마존과 같은 경쟁자들에 도전하기 위해 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것을 모색하면서 온라인 소매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최근 몇 주 동안 영국의 틱톡 사용자들은 인터넷에서 인기가 있는 것으로 입증된 아이템들을 제공하는 기능인 "트렌디 비트"라고 불리는 새로운 앱 내 쇼핑 기능을 보기 시작했다.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에 따르면, 모든 광고 상품은 틱톡의 베이징에 본사를 둔 모기업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싱가포르 등록 회사가 판매하는 중국에서 발송되었다. 

 

ByteDance는 영국의 TikTok 앱에서 테스트 중인 "Trendy Beat" 기능에서 자체 제품 판매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사진: FT).

 

아마존이 자체적으로 베스트셀러 시리즈를 만들고 홍보하는 방식과 유사한 이 모델은 틱톡의 현재 쇼핑 시장에서 큰 변화를 나타낸다. 그것은 현재 다른 판매자들이 틱톡 샵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으며, 그 후 작은 수수료를 받을 것이다. 반대로 틱톡의 운영에 정통한 4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틱톡의 트렌디 비트 기능을 통해 판매 수익금을 모두 가져갈 것이다.

 

틱톡은 현재 이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밝혔다. "우리는 항상 커뮤니티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새로운 쇼핑 기능을 테스트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라고 회사는 말했다.

 

ByteDance는 2년으로 예정된 최초 공모를 앞두고 새로운 수익원을 찾고 있다. 현재 ByteDance의 가치는 최대 3000억달러이며,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유니콘(스타트업 10억달러 이상)이다.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더 큰 야망을 가진 새로운 프로젝트


소식통에 따르면, 자체 제품 판매를 시작하기 위한 노력은 "프로젝트 S"라고 불린다. 소식통은 바이트댄스가 패스트 패션 브랜드인 쉐인과 핀두오듀오( Pinduoduo)의 자매 앱 테무(Temu)와 같은 조직에 도전하기 위해 온라인 소매 유닛을 구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앱은 소셜 미디어에서 유명한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웹 사이트이다.

 

S 프로젝트는 ByteDance의 전자 상거래 책임자인 밥 강이 주도한다. 틱톡은 강 씨가 어떤 이유로 영국에 있으며, 틱톡 CEO 쇼우지쭈(Shou Zi Choo)에게 직접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S는 앱에서 입소문이 나는 아이템에 대한 틱톡의 지식을 사용하여 ByteDance가 아이템을 직접 획득하거나 제조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나서 회사는 트렌디 비트 기능에 그 제품들을 대대적으로 광고할 것이라고 사람들은 덧붙였다.

 

틱톡 직원 2명은 바이트댄스가 전자상거래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경쟁사인 셰인에서 일부 직원을 모집했다고 밝혔다. "밥 강은 테무에 집착하고 그것의 성공을 복제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는 틱톡이 소싱과 판매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이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회사와 가까운 한 소식통이 말했다. 

 

바이트댄스는 연간 100억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된 중국 내 자매 앱인 더우인(Douyin)과 함께 성공을 복제하기 위해 틱톡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확대를 추진해 왔다. ByteDance는 2022년까지 850억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이 중 대부분은 중국 사업에서 발생했다.

 

틱톡샵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 일부 동남아 시장에서 일부 성공을 거뒀지만, 2년여 전 이 기능이 출시된 영국에서는 여전히 매력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틱톡은 지난달 전자상거래 사업을 다른 시장으로 확장하기보다 영국 등 기존 시장에 다시 집중하기 위한 노력으로 상당한 구조조정을 겪었다. 

 

틱톡이 Shien과 Temu의 성공 모델을 모방하려는 이전의 시도는 실패했다. 두 명의 ByteDance 직원은 Dmonstudio, Fanno 및 If Yooou라는 두 개의 ByteDance 쇼핑 앱이 종료되었거나 잊어버렸다고 말했다. "바이트댄스는 셰인과 테무와 같은 독립형 앱을 만드는 대신 틱톡 앱 내에 자체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다는 것을 깨달았다" 라고 한 직원이 말했다.

 

트렌디 비트의 쇼핑 페이지는 싱가포르의 주소로 등록된 세이투(Seitu)라는 회사와 연결되어 있다. S 프로젝트에 정통한 세 사람은 세이투가 바이트댄스의 소유라고 말했고 틱톡은 자회사라고 확인했다.

 

공공 기록에 따르면 세이투는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소매업체 이프유우(If Yooou)와도 연관이 있다. 싱가포르 틱톡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기 및 보안 책임자인 림 윌프레드 할림이 세이투 이사로 등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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