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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Shopee, Lazada, TikTok Shop 온라인 시장 점유율 장악

 

지난해 베트남 5대 다산업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거래액 90억달러 중 90%가 Shopee, Lazada, TikTok Shop에 속했다.

 

이 데이터는 기술 투자 관리 및 컨설팅 회사인 Momentus Works(싱가포르)의 "동남아 전자 상거래" 보고서에 방금 발표되었다. 이중 90억달러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5개의 다중 산업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총 거래 가치(GMV)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Shopee, Lazada, Tiki, TikTok Shop, Sendo.

 

지난해 쇼피의 시장 점유율은 63%로 2위 플랫폼인 라자다보다 2.7배나 높았다. 또한, 신생임에도 불구하고 쇼트 비디오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틱톡의 전자 상거래 기능인 틱톡샵은 센도보다 높은 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5대 온라인 플랫폼 시장 점유율(%)

 

쇼피와 라자다의 시장 점유율 순위가 안정적인 가운데 틱톡샵은 지난해 3월 시장에 진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이미 진출한 전자상거래 기존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위치까지 엄청나게 성장했다. 베트남에서 이름을 날리기 위해서는 몇 년 동안 돈을 지출해야 했다.

 

올해 초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평판 모니터링 플랫폼 레퓨타(Reputa)도 2022년 전자상거래 순위를 발표했다. 쇼피가 놀랄 것도 없이 1위를 차지한 반면 틱톡샵은 티키를 제치고 3위를 차지했다. Reputa의 등급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의 인기, 사랑, 관심 및 토론을 기반으로 한 일련의 점수 기준을 통해 인기를 계산한다.

 

 

쇼피와 라자다의 우세는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유사하다. Shopee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등 6개 시장 모두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Lazada는 5개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고 지역 수준에서 2위를 차지했다.

 

틱톡샵은 국가에 따라 1~5%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동남아에서 이 플랫폼을 통한 총 거래액은 44억 달러에 달힌다. 모멘텀웍스는 올해 주목할 만한 트렌드 중 하나로 틱톡의 개발을 평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디지털경제부(iDEA)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B2C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164억달러에 달해 상품 및 서비스 소매 매출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전국적인 소비자 서비스. 이 규모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전문적인 교류와 전자 상거래를 통해 시장 전체를 포괄하기 때문에 모멘텀웍스의 계산보다 크다.

 

몇몇 다른 연구들 또한 온라인 쇼핑의 가능성을 지적한다. Visa가 최근 발표한 소비자 지불 태도 연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소비자의 85%가 대유행 기간 동안 처음으로 택배를 이용했다고 답했으며 64%는 지난해 주요 온라인 플랫폼에서 온라인 쇼핑을 했다.

 

동남아시아 전역의 소비자들은 지난 해 2020년보다 1.8배 많은 995억달러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쇼핑하는 데 소비했다. "동남아시아의 전자 상거래는 앞으로 몇 년 안에 정상적이고 건강한 궤도를 따를 수 있다. Shopee와 Lazada는 한 두 명의 다른 글로벌 플레이어와 시장 점유율을 나누며 그들의 입지를 유지할 것이다"라고 Momentus Works의 설립자이자 CEO인 장간 리는 말했다.

 

회사는 정상적인 시나리오 하에서 동남아 전자상거래의 총 GMV가 2028년에는 1750억달러에 이를 것이며, 최선의 시나리오 하에서 잠재적으로 232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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