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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짧은 동영상의 선택 중독이 되고 있다

틴빈은 때때로 자기 전에 잠깐 소셜 미디어를 서핑할 생각이지만 결국 틱톡과 다른 플랫폼에서 짧은 비디오를 보는 데 몇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그는 호찌민시에 있는 홍보 회사에서 일하고 있으며 직업 특성상 소셜 미디어에 시간을 보내고 최신 온라인 트렌드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어느 날 그는 그의 For You 페이지를 스크롤하는 동안 자동으로 재생되는 짧은 비디오를 보게 되었다. 그는 영상을 보고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재미있는 영상이 계속 나오자 밤새도록 짧은 형식의 클립에 몰두했다. "계속 지켜보는 게 매력입니다. 짧은 형식의 동영상은 중독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짧은 형식의 동영상은 틱톡이 세계에서 가장 큰 앱 중 하나가 되고 베트남에서 거대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것의 인기 때문에,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이 성장하는 시장을 이용하기 위해 그들만의 짧은 포맷 비디오 버전을 출시했다. 그들은 메타의 인스타그램에서는 릴스, 유튜브에서는 페이스북과 쇼츠라고 불린다. 비록 이 짧은 형식의 비디오들은 보통 60초로 제한되지만, 그들의 제작자들은 그것들을 만드는 데 몇 시간이 걸린다고 말한다.

 

하노이에 사는 학생 탄투이는 "한 동영상을 보고 멈추는 것은 어렵다." 투이와 그녀의 친구들은 볼 뿐만 아니라 그들 스스로 그러한 비디오를 만들고 싶어한다. 그래서 그녀는 종종 그녀의 동영상에서 배경에서 사용될 적절한 음악을 찾는데 여가 시간을 보낸다. 그녀는 "한 번은 틱톡에서 바이러스성 트렌드를 보았고 그와 관련된 수백 개의 비디오를 보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녀는 콘텐츠에 신경 쓰지 않고 "무심코" 그녀의 "포유"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하는 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다.

 

35세의 뚜안안은 한때 그것들을 유치하다고 치부한 후 언젠가 그가 짧은 비디오에 빠져들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그는 그 광고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보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서 짧은 동영상을 보았고, 그 동영상은 자동으로 다른 비디오를 보게했다. "저는 단지 한 개의 동영상을 보려고 했지만, 그 날 한 시간 동안 많은 짧은 비디오를 보게 되었다"라고 그는 말한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인터페이스도 사용자가 짧은 동영상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 중 하나다. 페이스북에서는 3개 정도의 게시물이 올라간 뒤 폰 화면에 짧은 동영상이 대형으로 나타나 사용자들의 시청을 유도할 예정이다.

 

인스타그램은 릴스를 출시한 뒤 인터페이스를 변경해 릴 버튼을 가운데에 두고 사용자가 브라우징할 때 디스플레이 우선 순위를 매겼다. 메타는 올해 1분기 수익 보고서에서 릴스(Reels)가 현재 인스타그램 사용자 시간의 20% 이상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릴과 같은 비디오 종류도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의 50%를 차지한다.

 

선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에 따르면 쇼츠는 하루 300억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는데 이는 지난해의 4배에 달하는 수치다. 틱톡은 이 플랫폼의 일일 조회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지난 10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0억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왜 짧은 비디오가 중독성인가?

 

2021년 온라인 간행물 브릿지 크로니클은 막스 플랑크 인간개발연구소의 연구원 필립 로렌츠-스프린의 말을을 인용하여 콘텐츠의 양이 증가하고 있어 사람들이 더 정기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로 전환하도록 자극한다.

 

"따라서 이러한 플랫폼은 이 시간대에 정확히 맞는 형식을 만들었다. 인스타그램 릴스에서는 10-15초 길이의 수백만 개의 동영상을 손쉽게 스크롤할 수 있다." 한편 플랫폼은 이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를 연결한다.

 

미국 온라인 일간지 테크크런치(Tech Crunch)에 따르면 틱톡이 중독성이 강한 이유 중 하나가 추천 알고리즘이다.

 

메타(Meta)의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CEO는 릴스(Reels)를 포함한 페이스북의 콘텐츠가 사용자가 짧은 동영상을 보는 시간을 증가시키는 강력한 AI 시스템에 의해 추천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짧은 비디오의 유포는 결과를 초래한다. 브릿지 크로니클(Bridge Chronicle)이 공유한 연구에 따르면 짧은 비디오 플랫폼은 특정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을 점점 좁힌다.

 

안의 경우 iPhone 데이터에 따르면 그가 짧은 형식의 비디오 앱에 일주일에 수십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앱들은 엄청난 시간 낭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이러한 앱들에 대해 시간 제한을 설정하거나 심지어 삭제해야 할지도 모른다"라고 그는 말한다.

-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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