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베트남은 2030년까지 2320만 명의 중산층을 가질 것이다.

2020년까지 10년 동안 베트남은 세계에서 중산층 인구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나라 중 하나이다.

 

세계데이터랩(World Data Lab, 영국)이 발간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은 2030년까지 중산층 인구가 2320만명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이 단체의 기준에 따르면 중산층은 가구는 1인당 지출이 하루 11~110달러인 가구이다.

이 숫자로 베트남은 최근 10년간 중산층 인구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 그룹에 속할 것으로 예측된다. 2030년까지 베트남은 중산층 인구 수에서 인도네시아(7580만명), 필리핀(3750만명)에 이어 동남아시아 3위에 오른다.

*최근 10년간 중산층 성장이 가장 빠른 나라들 인도와 중국은 제외했다. 그래픽: 블룸버그

 

스타티스타가 2021년 3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중산층의 연평균 성장률은 2016~2021년 10.1%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다.

 

월드데이터랩의 리서치는 베트남이 세계 최대 소비자층을 보유한 30대 시장에서 순위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월드데이타랩은 소비자 계층을 중산층 이상을 포함하는 하루 평균 지출이 최소 11달러 이상인 모든 사람으로 정의한다.

*세계 30대 소비자 계층 시장. 그래픽: 브루킹스

 

특히 2030년까지 소비자 계층이 5600만명에 달하면서 베트남은 26위에서 18위로 8계단이나 뛰어올랐다. 이 단체에 따르면, 소비자 계층의 주역은 45세에서 65세 사이의 중년층인 고객층이 될 것이다. 2020년에는 베트남 소비자 계층 지출의 20%를 차지한다. 그러나 2030년까지 그들은 거의 25%를 기여할 것이다. 글로벌 관점에서 볼 때 베트남 소비자 계층의 시장 점유율은 2020년 9%이며 2030년에는 1.1%가 될 것이다.

 

월드데이터랩 조사에 따르면 2030년까지 10억명의 아시아인이 세계 중산층에 합류할 것이라고 한다. 그들은 전염병이 경제의 거대한 인구 변화 세계에서 일시적인 혼란일 뿐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중국과 인도는 세계 최대 인구 규모에 힘입어 올해 아시아 중산층 성장의 4분의 3에 기여할 것이다. 이들 두 나라 외에 2030년까지 동남아 대표 인도네시아는 러시아와 일본, 방글라데시를 제치고 세계 4위의 중산층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인도, 미국은 가장 중산층 인구가 많은 국가로서 상위 3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선진국의 인구 증가 속도가 느리거나 마이너스일 경우 한국, 일본,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등 국가의 중산층이 위축될 수 있다.

-GMK미디어

▶2030년까지 10억명 이상의 아시아인들이 중산층에 합류할 것이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