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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브리핑] Q&A: EVFTA의 식음료: 어떻게 외국인 투자자가 우대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평균 약 7%의 성장률을 보이는 식음료(F&B) 산업은 2019년 베트남 국내총생산(GDP)의 15%에 기여하는 가장 빠른 성장 분야 중 하나이다.

그 결과, 지난 몇 년 동안 수많은 외국 기업들이 이 시장에 크게 투자하여 한국과 일본의 투자자들이 이 기회를 주도하고 장악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EU를 포함한 전 세계 다른 지역으로부터 더 많은 투자자들이 이 개발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가운데 계속될 것이다.

EU-베트남 FTA(EVFTA)가 발효됨에 따라 F&B 시장은 예측 가능한 미래에 새로운 투자유입을 가져오는 EU 기업들에게 더욱 개방될 것으로 예상된다.

EVFTA가 F&B 산업에 미치는 잇점, 투자자들이 F&B 산업에 대한 우대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신흥 기회와 도전을 포함한 베트남의 F&B 산업 잠재력과 마지막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을 위한 이상적인 시장 진입 옵션에 대해 알아본다.

 

오늘날 베트남의 F&B 산업은 어떤 모습일까?
베트남의 F&B 산업은 상당히 유망하며 EU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군의 중산층은 2020년 말까지 33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가처분소득에 따른 상당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인구는 또한 그들의 식생활 욕구를 점점 더 의식하고 있으며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고 싶어한다.

현재 베트남에는 9000개 이상의 식품제조업체가 있으며, 이 회사는 50인 미만 사업체가 지배하고 있다. 베트남은 순수 식량 수출국이지만 수입은 수출보다 빠르게 늘고 있다. 1인당 월평균 가계 소비 지출은 미화 약 111달러다. 돼지고기는 베트남 식단에서 매우 중요한 제품이다. 돼지고기의 1인당 소비는 2027년까지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의 F&B 산업 동향은?
여러 베트남인들이 베트남으로 돌아오면서, 국내외 투자자들에 의해 슈퍼마켓이 증가했다.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하지만, 이런 말이 나오면서,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 체인점들이 늘어났다. 음식 배달 앱이 늘어나면서 넓고 다양한 음식 선택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다.

 

EU에서 수입하는 주요 제품은 무엇인가?
EU에서 베트남으로 수출하는 5대 품목은 주로 육류(16%), 음료(9%), 유제품(7%), 어류(7%), 밀가루, 전분, 페이스트리 등 제품이다.

밀레니얼 세대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소비자 집단으로, 이러한 수입 제품을 사는 소비자들은 시골 소비자에 비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사회 계층이 높은 도시 지역에서 온다.

일반적인 F&B 소매 채널은 어떤 것이 있나?
소규모 상점이나 젖은 시장 등 전통적인 F&B 소매점이 F&B 풍경을 지배하고 있다. 이것들은 더 작은 경향이 있고, 고객을 대하는 데 유연하며, 일반적으로 주택가와 가깝다. 하지만 위생 인프라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하이퍼마켓이나 슈퍼마켓과 같은 현대적인 F&B 아울렛은 특히 도시 지역에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유형의 시장도 기존 F&B 매장보다 성장 속도가 빠르다.

다른 일반적인 소매 채널은 F&B 서비스 아울렛이다. 이것들은 식당과 커피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범주는 최근 몇 년간 사회경제적 변화와 관광에 의해 GDP의 두 배 비율로 성장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자상거래 채널이다. 코비드-19는 전자상거래 소매에 기회를 제공했다. 베트남 인구의 약 70%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이 범주의 핵심 플레이어는 티키, 센도, 라자다, 쇼페이 등이다.

 

EVFTA가 발효로 떠오르는 기회는 무엇인가?
베트남은 EU를 단일 법인으로 간주해 규제 입안 시 국제표준에 전념하고 있다. 현재 EU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몇 가지 관세는 앞으로 몇 년 안에 단계적으로 폐지될 것이다. EVFTA는 치즈 햄 주류 등 제품에 대한 EU의 베트남 수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부 수산물의 경우 FTA 발효와 함께 관세가 즉시 철폐됐다.

또 베트남 시장에서는 술과 치즈 등 169개 지리적 표시(GI)가 모조품으로부터 보호되고 있어 EU 농민과 중소기업에 혜택을 주고 있다.

 

무역 장벽은 어떠한가?
일부 무역 장벽은 엄격한 식품 안전 법규와 베트남으로의 식품 수입에 대한 여러 인증이 있다. 베트남의 식품 안전 기준은 여러 가지 사기(詐欺)로 인해 엄격하다. 일부 특정 제품을 제외한 모든 수입식품은 안전제한 조치를 받는다. 따라서 이는 특히 키위와 포도와 같은 과일과 야채는 장기간 수입 절차를 초래할 수 있다.

베트남은 엄격한 검사, 일반 검사, 간이 검사 등 3개 범주에 걸쳐 식품을 대상으로 한다. 기술규제의 약 30%가 식품 전용이다.

베트남은 무역과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와 4차례의 분쟁도 벌이고 있다. 베트남은 광우병에 걸린 국가들로부터 수입을 허용하지 않는다.

베트남은 또한 쇠고기 수출에 일부 제약을 가했고 프랑스, 스페인, 벨기에, 네덜란드와 같은 일부 EU 회원국에 대한 시장 접근이 허가되었다. 그러나 이들 국가로 부터의 쇠고기 수입은 일부 축소될 수 있다.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시장 진입 전략은 무엇인가?
투자자들은 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파트너와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무역 박람회와 무역 미션에 참여할 수 있다. 두 번째 옵션은 베트남 소비자들을 위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대표 사무소를 설립하는 것이다. 고급 투자자들은 베트남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유통하기 위한 무역회사를 설립할 수도 있다. 그러나 수입과 수출에는 여러 개의 라이선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우리 생각에는 투자자가 베트남 시장 진출에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가려내는 비즈니스 매칭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매칭 프로젝트에는 기준 설명, 긴 리스트 개발, 최종목록 작성, 홍보 및 미팅이 포함된다.

투자자가 직접 행할 수 있지만 컨설팅 서비스가 더 가치 있고 상공회의소, 무역 조직 및 현지 연락처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투자자를 안내할 수 있다.

 

베트남에 F&B 제품을 수출하기 위한 일반적인 요구조건은?
수출기업은 상업송장, 포장목록, 비우대 원산지 증명서, 우대 원산지 증명서, 무상판매 증명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는 일반적인 요구 사항일 뿐이라는 점을 유의하십시오. 문제의 제품에 따라 분석 인증서, 제품 제조 과정 인증서, 육류, 유아용 식품, 과일 및 야채에 적용되는 위생 인증서와 같은 보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있을 수 있다.
수출업자는 세관에서 거부당하지 않도록 모든 요건을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좋다. 또 원산지 규정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우대관세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베트남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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