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그룹(Vingroup)이 베트남 하이퐁시에 제안한 남도손 항만 및 물류 센터 프로젝트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항만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다. 하이퐁 경제구역 관리청은 373조8410억 동(약 141.9억 달러, 약 19조 원)에 달하는 이 프로젝트가 국가 항만 시스템 개발 계획 및 부문별 계획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건설부의 의견을 구하고 있다.
프로젝트 개요
이 프로젝트는 끼엔하이 면과 남도손 구에 위치하며, 총 면적은 4,319헥타르에 달한다.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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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구역: 최대 200,000 DWT급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21개 선착장(총 42개 부두, 길이 18,900m)으로 구성되며, 총 1,134헥타르 규모(부두 앞 수域 189헥타르 포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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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및 산업 단지: 기업들이 산업 시설, 물류 센터, 창고를 건설할 수 있는 기반 시설을 갖춘 2,878.5헥타르의 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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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주 도로: 국영 항만 뒤 도로의 종점에서 프로젝트 경계까지 연결되는 117.6헥타르 규모의 도로.
단계별 개발 계획
빈그룹은 프로젝트의 처리 용량 및 개발 일정을 다음과 같이 계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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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연간 약 200만 TEU(표준 컨테이너 단위) 처리 용량. 항만 뒤쪽 물류 구역은 375헥타르로, 2개 선착장(900m), 535.6헥타르의 물류 센터 인프라, 약 3.9km의 공유 주 도로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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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5년까지: 연간 약 2,400만 TEU 처리 용량. 물류 구역은 1,689헥타르로 확장되며, 추가로 22개 선착장(9,900m), 1,876.7헥타르의 물류 인프라, 약 8.1km의 공유 주 도로를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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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년까지: 연간 약 4,200만 TEU 처리 용량. 물류 구역은 2,015헥타르로 늘어나며, 추가로 18개 선착장(8,100m) 및 466.2헥타르의 물류 인프라를 개발.
투자 및 운영
남도손 항만 및 물류 센터 프로젝트의 총 투자 자본은 373조8410억 동(약 141.9억 달러)로, 이 중 투자자 자기 자본은 56조760억 동이다. 프로젝트는 70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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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026년: 준비 작업(하이퐁 인민위원회의 원칙적 승인, 1/500 상세 계획, 타당성 조사, 환경영향평가, 기술 설계, 계약자 선정, 토지 임대/할당 절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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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2030년: 2개 선착장(900m), 항만 후방 시설, 535.6헥타르 물류 센터 인프라, 3.9km 공유 도로 건설. 2030년부터 운영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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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1-2035년: 추가 22개 선착장(9,900m), 1,876.7헥타르 물류 인프라, 8.1km 공유 도로 건설. 2033년부터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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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6-2040년: 추가 18개 선착장(8,100m), 466.2헥타르 물류 인프라 건설. 2038년부터 운영.
하이퐁의 전략적 위치
하이퐁은 하노이, 후에, 다낭, 호치민시, 껀터와 함께 베트남의 6개 중앙 직할시 중 하나로, 항만 및 물류 산업의 중심지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