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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이커머스] 8만 명 이상의 판매자가 플랫폼을 떠났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8만 명이 넘는 판매자가 이커머스 플랫폼을 떠났다. 전문가들은 시장이 점점 더 대규모 판매 그룹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자연스러운 탈락 과정의 결과라고 분석한다.

 

 

스마트 데이터 플랫폼 Metric.vn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Shopee, Lazada, Tiki, TikTok Shop 등 4개 이커머스 플랫폼의 매출은 202조 3,000억 동(약 78억 달러)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약 42% 증가했다. 판매량 또한 25% 이상 증가하여 190만 개의 제품을 기록했다.

 

특히, 보고서는 주문을 발생시키는 부스 수가 2024년 동기 대비 8만 개 이상 감소했으며, 작년 하반기 대비 5만 5천 개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

 

메트릭의 CEO인 노 딘(Nho Dinh)은 이러한 감소세가 시장에서 사업의 매력도가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자연스러운 정화 과정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추세는 안정적인 주문 유지 능력을 갖춘 대형 판매업체에 집중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가 심화되고 있음을 반영하기도 하다.

 

많은 기업과 연락하고 대화할 때 운영 능력이 충분하지 않고 제품 및 가격 전략이 부족한 셀러는 생존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대규모, 강력한 자본력,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셀러는 이 기간을 더 잘 활용하여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노딘 CEO는 말한다.

 

실제로, 오프라인 매장을 떠나는 판매자의 물결은 거의 2년 전부터 나타났으며 그 규모도 커지고 있다.

 

메트릭(Metric)은 소비자들이 정품 매장 모델(쇼핑몰)을 점점 더 선호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커머스 플랫폼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쇼피(Shopee)와 틱톡(TikTok)에서 정품 매장은 전체 매장 수의 3.4%에 불과하지만, 전체 매출의 최대 29%를 차지한다.

 

두 플랫폼 모두 정품 매장의 높은 매출 성장은 쇼핑 트렌드가 평판 브랜드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줍준다. 이는 소비자 심리가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으며, 저품질 상품이 만연한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쇼핑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쇼핑몰 매장은 단순히 매출을 주도하는 그룹일 뿐만 아니라,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소비자 행동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Julyhouse와 Macaland 브랜드의 설립자이자 전자상거래 전문가인 쩐람은 소규모 소매업체의 잇단 이탈이 세 가지 주요 원인에서 비롯된다고 밝혔다.

 

우선, 해외 매장, 강력한 재무적 잠재력을 갖춘 대형 브랜드, 그리고 체계적인 판매 모델로 인한 경쟁 심화로 인해 많은 소규모 판매자들이 시장에서 밀려나고 있다.

 

게다가 매장 이용료, 수수료, 광고비, 운영비, 물류비, 반품비 등 비용 상승으로 인해 이익률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반면,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가격을 너무 높게 책정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판매자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준비 및 이해 부족도 장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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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지식정보, K-헤리티지 AI 지식검색·문화콘텐츠 및 AX 본격화… 이스트소프트와 업무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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