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2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테크놀리지] '베트남은 아시아의 주요 모바일 앱 수출국'

AppsFlyer 전문가들은 베트남이 현재 모바일 게임 및 비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수출국이라고 평가한다.

 

AppsFlyer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제품 책임자에 따르면, 이 지역의 모바일 앱 시장은 2017년 이후 설치 수가 10배 증가하여 전 세계 평균 성장률의 두 배에 달하며, 현재 전 세계 모바일 앱 광고 지출의 20%를 차지한다.

 

제인 호우(Jane Hou)는 5월 29일 하노이에서 열린 Grow with Unity 2025 행사에서 "아시아 앱의 최대 7%가 베트남에 기반을 두고 있다. 베트남은 게임뿐만 아니라 비게임 앱의 강력한 수출국이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2024년 베트남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비게임 유료 앱 설치 증가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중 금융, 유틸리티, 라이프스타일 앱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수익화 모델 측면에서 베트남 앱의 43%는 인앱 구매와 광고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사용한다.

 

앱스플라이어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은 아시아에서 앱을 수출하는 상위 5개국에 속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호우는 베트남 앱 개발자들이 콘텐츠 현지화를 잘 수행하고 해외 사용자 유치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것으로 기대한다.

 

앱 분석 플랫폼 센서 타워(Sensor Tower)의 데이터 또한 베트남의 앱 시장 입지를 강화한다. 센서 타워의 사업 이사인 응오안콴(Ngo Anh Quan)은 원소프트(Onesoft), 아이캠(iKame), 브레이브스타스(Bravestars) 등 베트남 게임 스튜디오 3곳이 전 세계 다운로드 수 10위권 퍼블리셔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시장의 발전과 함께 베트남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매출도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탭조이(유니티(Unity)의 일부)의 매트 스커닉 전문가는 베트남 시장에서 인앱 구매 수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Unity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상위 1,000개 베트남 앱은 약 1억 5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2024년에는 2억 2,500만 달러로 증가했다. "2025년 1분기 데이터에 따르면 성장 모멘텀이 유지된다면 연간 매출은 2억 5천만 달러에 달할 수 있다."라고 매트는 말한다.

 

베트남의 앱 다운로드당 평균 수익도 2021~2024년 0.5달러에서 1.25달러로 증가했다. 이 수치는 2025년에 1.5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베트남 앱 시장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유니티의 게임 디자인 및 수익 컨설팅 부문 시니어 디렉터인 프랑코는 베트남 앱 시장의 세 가지 주요 어려움을 지적했다. 첫째, 낮은 사용자 지출률로, 전체 플레이어 중 약 1%만이 정기적으로 결제를 한다. 둘째, 현재 전체 사용자의 10%가 앱 매출의 최대 60%를 차지하는 "고래" 사용자층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재정 불균형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셋째, 시장이 점차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으며, 사용자 유치를 위한 광고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