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1 (월)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이커머스, 2024년 40% 성장, 예상치를 훨씬 상회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데이터 분석 회사인 YouNet ECI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작년에 놀라운 40% 성장률을 기록하여 거래 가치가 138억 2천만 달러에 달했다. 이 성장률은 올해 초 통계청이 보고한 전체 소매 판매 및 서비스 증가율인 9%를 훨씬 초과한다.

 

이 보고서는 쇼피(Shopee)와 틱톡샵(TikTok Shop)이 각각 93억 달러와 38억 달러의 거래 가치로 66.7%와 26.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장악했다고 강조했다. Shopee는 2023년에 비해 41%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TikTok Shop은 같은 기간 동안 무려 99%의 성장을 기록했다.

 

전통적으로 쇼핑 성수기였던 2024년 마지막 분기에는 총 97조 9,600억 동(39억 달러)의 거래가 기록되었다.

 

Shopee와 TikTok Shop은 패션 및 액세서리,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재(FMCG), 가전 및 기술, 뷰티 제품 등 4가지 주요 카테고리에서 주요 기여를 하며 시장을 계속 선도하고 있습다.

 

YouNet ECI의 전문가들은 필수재, 특히 FMCG와 건강 관련 품목이 이 부문의 성장을 주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으며, 이 카테고리의 거래 가치는 2023년에 비해 54%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FMCG 제품은 62%로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카트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카테고리가 되었다.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공식 브랜드 스토어의 거래가 증가한 것도 2024년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추세였다. 전통 소매 시장의 기존 브랜드들은 제품 품질과 신뢰에 대한 강조가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한편, 소비자들은 특히 주류 제품군 내에서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했다.

 

YouNet ECI의 시장 인사이트 책임자 응우옌푸엉람은 "데이터는 소비자들이 필수 제품에 대해서도 이커머스를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편리함, 매력적인 프로모션,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은 쇼핑 습관을 변화시켜 FMCG 브랜드가 이커머스 전략을 최적화하고 시장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했다고 람은 덧붙였다.


베트남

더보기
도미린은 골프를 즐기는 사진을 공개, 심지어 강한 햇빛조차도 그녀의 "부유한 며느리" 분위기를 가릴 수 없었다.
히엔가의 둘째 며느리는 스포츠를 즐기면서 남편가의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이는 양쪽 모두에게 유리한 조건이다. 하노이 클럽 회장이자 히엔 씨의 막내아들인 도빈꽝과 결혼한 후, 도미린은 우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특히 골프 코스에서 스포츠웨어를 입고 등장할 때마다 그녀의 미모와 "부유한 며느리" 아우라는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최근 도미린은 골프 연습 후 찍은 사진을 공개하며 네티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녀는 개인 페이지에 "햇볕에 쬐었을 뿐"이라고 유머러스하게 글을 남겼다. 쨍쨍한 햇빛속에 오히려 도미린의 눈부신 외모, 매끈한 피부, 그리고 생기 넘치는 모습은 "아름다움은 날씨와 상관없이 아름답다"는 것을 증명했다. 사진 속 도미린은 흰색 폴로 셔츠에 깔끔한 골프 스커트를 매치하여 늘씬한 몸매와 매끈한 각선미를 과시했다. 옅은 화장과 높게 묶은 포니테일, 그리고 스포티한 바이저를 착용한 그녀는 진정한 "골프 걸"의 면모를 뽐냈다. 너무 많은 디테일이나 액세서리가 없더라도, 그녀는 수많은 미인 대회에서 경쟁한 미인 대회 여왕의 세련미와 우아함으로 여전히 눈에 띈다. 이전에도 2016 미스 베트남은 빨간색

경제

더보기
비즈플레이 김홍기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동참
Expense 비용 관리 Total 솔루션 기업 비즈플레이의 김홍기 대표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인구 감소 및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인구문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진행됐다. 지난해 10월부터 다양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했으며, 김홍기 비즈플레이 대표는 김종현 쿠콘 대표의 지명을 받아 동참하게 됐다. 비즈플레이는 임직원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복지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도 워케이션 제도 △캠핑장 및 전용 휴양시설 제공 △국내 유명 콘도 제휴 등을 통해 임직원이 편안하게 휴식하고 리프레쉬할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한다. 또한 지속 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며 매월 임직원 급여의 끝전을 모아 백혈병소아암협회에 기부하는 등 사회 환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김홍기 비즈플레이 대표는 “의미 있는 캠페인에 비즈플레이가 함께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임직원 모두가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비즈플레이는 경비지출관리 시장에 이어 B2E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