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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이커머스, 2024년 40% 성장, 예상치를 훨씬 상회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데이터 분석 회사인 YouNet ECI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작년에 놀라운 40% 성장률을 기록하여 거래 가치가 138억 2천만 달러에 달했다. 이 성장률은 올해 초 통계청이 보고한 전체 소매 판매 및 서비스 증가율인 9%를 훨씬 초과한다.

 

이 보고서는 쇼피(Shopee)와 틱톡샵(TikTok Shop)이 각각 93억 달러와 38억 달러의 거래 가치로 66.7%와 26.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장악했다고 강조했다. Shopee는 2023년에 비해 41%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TikTok Shop은 같은 기간 동안 무려 99%의 성장을 기록했다.

 

전통적으로 쇼핑 성수기였던 2024년 마지막 분기에는 총 97조 9,600억 동(39억 달러)의 거래가 기록되었다.

 

Shopee와 TikTok Shop은 패션 및 액세서리,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재(FMCG), 가전 및 기술, 뷰티 제품 등 4가지 주요 카테고리에서 주요 기여를 하며 시장을 계속 선도하고 있습다.

 

YouNet ECI의 전문가들은 필수재, 특히 FMCG와 건강 관련 품목이 이 부문의 성장을 주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으며, 이 카테고리의 거래 가치는 2023년에 비해 54%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FMCG 제품은 62%로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카트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카테고리가 되었다.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공식 브랜드 스토어의 거래가 증가한 것도 2024년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추세였다. 전통 소매 시장의 기존 브랜드들은 제품 품질과 신뢰에 대한 강조가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한편, 소비자들은 특히 주류 제품군 내에서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했다.

 

YouNet ECI의 시장 인사이트 책임자 응우옌푸엉람은 "데이터는 소비자들이 필수 제품에 대해서도 이커머스를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편리함, 매력적인 프로모션,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은 쇼핑 습관을 변화시켜 FMCG 브랜드가 이커머스 전략을 최적화하고 시장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했다고 람은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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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