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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테크놀리지] 젠슨 황의 재산 인텔의 시가총액을 넘어서다

칩 제조업체 엔비디아의 CEO인 젠슨 황은 개인 재산이 1,090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반면, 인텔의 시가총액은 970억 달러에 육박한다.

 

젠슨 황의 자산은 1,090억 달러에 달해 블룸버그가 선정한 세계 억만장자 목록에서 13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한때 칩 설계 및 생산 분야의 세계 선두주자였던 오랜 칩 회사 인텔의 시장 가치보다 높은 수치다.

 

톰스 하드웨어(Tom's Hardware)에 따르면 소셜 네트워크 엑스(X)와 레딧트(Reddit)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위의 정보를 젠슨 황이 개인 자산으로 인텔을 인수할 수 있다는 댓글과 함께 공유했다.

 

"젠슨, 해보세요. 고민 중이신 거 알아요. 말도 안 되는 일이지만 저희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라고 AI 개발자인 토마스 밀러는 X에 썼다.

 

"황은 인텔을 인수하더라고 여전히 130억 달러가 남았는다. 5년 전만 해도 이런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없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해낼 수 있습니다."라고 키라는 말한다.

 

최근의 AI 열풍으로 엔비디아는 시가총액 3조 달러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칩 회사가 되었다. 현재 5대 기업 중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구글), 아마존과 함께 3위를 차지한다.

 

황은 7,500만 주 이상의 엔비디아 주식을 직접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신탁 및 파트너십을 통해 7억 8,600만 주를 추가로 보유하고 있다. 황은 올해 약 600만 주(7억 달러 상당)를 매각했지만, 이는 전재산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목록에서 1, 5위를 차지한 엘론 머스크와 래리 엘리슨도 황에게 AI 칩을 판매해 달라고 "구걸"해야 했다. 이 사실은 래리 엘리슨이 오라클의 9월 실적 발표에서 확인한 것으로, 엔비디아 CEO의 매력을 더욱 높였다.

 

한편 인텔은 현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8월 초, 인텔은 구조조정 계획을 가속화하기 위해 전체 인력의 15% 이상(17,500명에 해당)을 감원하겠다고 발표했다.

 

법적, 반독점적 우려로 인해 황이 인텔을 인수할 가능성은 낮다다. 톰스 하드웨어는 "그러나 황이 ARM과 마찬가지로 인텔 인수에 관심을 보인다면 이야기가 너무 커서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가 모래 언덕에 있는 모래알처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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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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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