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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중국, 수출 금지, 베트남 제품 열풍: 필리핀, 수입 3배 증가, 한국은 높은 가격에도 적극적으로 물건 구매

4월 말까지 이 제품은 2억5천만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관세청의 예비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4월 비료 수출량은 123,796톤에 달해 4,400만 달러 이상으로 2024년 3월 대비 수량은 16.8%, 금액은 29.8% 감소했다. 이 품목은 연간 624,462톤으로 2억 5,2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며,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거래량은 16.2%, 금액은 8.7% 증가했다.

 

세계 비료 시장과 관련하여 세계 비료 강국들은 러시아와 중국을 포함하여 모두 이 제품의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금지한 이후,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은 대체 공급처를 찾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시장 측면에서는 올해 첫 4개월 동안 캄보디아가 145,793톤, 5,900만달러 이상으로 최대 수입국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거래량은 3%, 금액은 9% 소폭 감소했다. 수출가격은 평균 406달러/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하락했다.

 

캄보디아를 제외한 다른 시장에서는 베트남으로부터의 비료 수입이 급격히 증가했는데 구체적으로 한국은 83,385톤, 3,400만달러 이상으로 두 번째 큰 수출 시장이다.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물량은 74%, 금액은 96% 급증했다. 평균 수출 가격은 413달러/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급증했다.

 

 

한국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이 2023년 12월 3일부터 한국으로 수출하는 요소수에 대한 통관 절차를 잠정 중단했다고 한다. 2021년에는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제한한 이후 요소수 공급 차질로 한국이 큰 타격을 입었다. 한국의 요소수 재고는 2024년 2월까지만 남아 있으며 중국 외에 베트남, 일본 등 국가로부터 수입을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3위는 필리핀 시장으로 38,633톤으로 1800만달러 이상에 해당합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물량 281%, 금액 192%로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인 시장이기도 하다. 수출가격은 평균 481달러/톤으로 시장 중 가장 비싼 가격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하락했다.

 

이들 세 주요 시장 외에도 라오스, 대만(중국), 미얀마, 말레이시아 등 다른 국가와 지역에서는 베트남으로부터 비료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23년에는 약 155만톤의 비료를 수출하고 매출은 6억4890만달러에 달한다. 2024년에는 세계 양대 공급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수출 규제로 인해 비료 수급이 더욱 타이트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2024년 비료 가격이 전년도에 비해 소폭 상승할 수 있다.

 

다가오는 여름-가을 작물 파종 성수기에 맞춰 비료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중국, 인도, 미국, 브라질, 유럽 등 주요 소비자들이 동시에 입찰에 복귀하는 2024년 하반기부터 세계 요소비료 시장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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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