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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PMI가 아세안 평균보다 낮은 이유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의 PMI 지수는 아세안 평균보다 낮은 50포인트의 문턱 아래로 떨어져 국내 제품이 역내 국가의 다른 유사 제품과 큰 경쟁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줬다.

 

에스앤피글로벌( S&P Global)의 3월 조사 자료에 따르면 아세안 제조업 전체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주문 건수 덕분에 2월 50.4포인트에서 51.1포인트로 상승했다. 최근 반등으로 생산량이 더 빠르게 증가했다.

 

다만 베트남의 제조업 부문 PMI는 2월 50.4포인트를 기록한 이후 49.9포인트로 감소해 아세안 지역 평균 수준보다 크게 낮았다. 

 

ASEAN의 PMI 증가는 국제 시장에서의 수요가 아닌 내수에 주로 기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외국인 수요는 지속적으로 변동하고 있다. 실제로, 신규 수출 주문 건수는 더 큰 폭으로 감소하여 현재 감소폭을 22개월로 연장했다.

 

각국의 업황 개선은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의 PMI가 54포인트를 상회할 때 주로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제조업에 집중되고 있다. 한편 필리핀은 3월에 전월의 51포인트와 비교하여 거의 변동이 없는 50.9포인트의 개선세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베트남의 제조업 부문은 경기 상황이 거의 변화가 없는 반면 나머지 아세안 3개국(태국, 말레이시아, 미얀마)은 3월에 하락세를 기록했다.

 

경쟁력이 낮은 수준

 

경제정책연구소(VEPR)의 부소장인 응우옌꾸옥비엣 씨는 이 자료를 인식하면서, 싱가포르의 PMI 지수가 증가한 것은 전자, 화학, 서비스 등 주요 품목의 수출 증가 추세 때문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지역 국가에 수출을 많이 하는 것 외에도, 2억7천9백만명(2022년) 이상의 인구로 세계 4위, 아시아 3위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은 인구 덕분에 다른 나라보다 내수가 높은 편다.

 

한편 베트남에서는 주문이 돌아오는 2024년 초에 많은 기업들이 원자재를 수입하고 생산과 사업을 확대하고 노동 임금을 지급하기 위해 대규모 자본 자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주문은 은행에서 자본에 접근할 수 있는 잠재력과 능력을 가진 사업자만이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의 충격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자들의 경우, 주문 시 경기 둔화의 충격으로 자본에 접근하여 생산과 영업을 회복할 수 있는 능력도 없다.

 

내수와 관련해서는 종합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염병 이전 5년간(2015~2019년) 평균적으로 총 소매판매와 소비자 서비스 수익이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1분기 8.2% 증가는 전염병 이전 시기에 비해 매우 낮은 증가율이다. 비엣은 "이 모든 요인들이 베트남의 PMI 지수를 아세안 평균보다 낮게 만든다"고 말했다.

 

경제 전문가인 딘쫑팅에 따르면 PMI는 경제의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활동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경제 지표로, 특정 산업 내의 기업이나 조직 내의 조달 관리자 그룹에 대한 조사를 기반으로 계산된다.

 

베트남의 경우, 올해 첫 두 달 동안 50포인트를 넘어서며 소폭 개선된 후, 생산량과 신규 주문 수가 모두 감소하여 PMI 지수는 49.9포인트로 하락하였고, 수요는 감소하여 투입 비용은 더 느리게 증가하고 판매 가격은 감소했다. 이는 경제나 산업의 성장세 회복이 여전히 그리 견고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PMI 지수도 ASEAN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그린크레딧, 재생에너지 사용, 국산품 등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와 관련된 장벽 외에도 역내 다른 유사 제품과 경쟁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격은 더 비싼 반면, 제품 사용 시 프로모션, 유지보수 등의 정책은 경쟁력이 없어 고객들이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주된 이유이다.

 

팅 씨는 "우리가 신속하게 전환하지 않으면 베트남은 전통적이고 새로운 질서를 찾기 위한 경쟁에서 역내 다른 나라들보다 더 느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거시경제적 안정성이 장점

 

팅 씨에 따르면 2023년 11월말부터 현재까지 수출입 활동의 복귀로 산업생산 부문이 강한 회복세를 보이며 특히 PMI지수와 전반적으로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만, 2024년에는 세계 경제 성장세가 3년 연속 둔화될 것으로 세계은행은 전망하고 있으며, GDP는 2023년 2.6%에서 2.4%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등 베트남의 많은 파트너 경제들은 작년보다 성장률이 다소 낮아져 이들 시장의 상품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그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출 기업들은 베트남이 양자 및 다자간 무역 협정을 체결한 시장에 집중하는 등 전통 시장 외에 새로운 시장을 찾는 데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 현지 시장과 내수 시장에 집중하여 기회를 찾아야 한다. "기업은 비용을 최소화하여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에 적절한 품질과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내수와 수출 활동을 촉진하여 더 나은 회복과 발전을 위한 모멘텀을 창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응우옌꾸옥비엣에 따르면 PMI 지수는 투자자, 경제학자 및 기업 관리자가 경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투자 및 계획, 비즈니스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도구이다. 비엣씨는 "이는 투자자들의 장기적인 동향을 보여주는 지수로, 그 나라의 미래 발전뿐만 아니라 경영환경 개선에 대한 투자자들의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신세대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하고, 수출기업의 판로확대와 국내생산 촉진에 도움이 될 국가들과의 포괄적 동반자 관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우리는 외교적 이점을 이용하여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이는 앞으로 제조업과 가공 산업 생산 지수와 PMI 지수를 상승시킬 것이다."라고 비엣씨는 믿고 있다.

 

장기적으로 베트남은 경기의 하강과 회복기에도 글로벌 경쟁력 지표(국가의 제도 개혁, 기업의 혁신, 근로자 기술, 인프라 등)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베트남 경제에 유리한 측면이 있지만 향후 거시경제 안정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소비자와 국내 기업, 외국인 투자자들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통해 베트남 경제 전반의 성장과 특히 국내 생산에도 분명히 영향을 미칠 것이다. 

 

"베트남은 여전히 은행 및 금융 시스템의 위험, 정부의 공공 부채 또는 환율이 강하게 변동하지 않도록 감시와 같은 거시 경제 안정에 주의해야 한다."라고 비엣은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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