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1 (월)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2024년 폭발적으로 성장할 마케팅 트렌드 5가지

2024년 마케팅 분야는 AI, VR, AR 등의 기술이 강하게 발전할 때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가지는 것은 기업에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소비자 행동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최신 마케팅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시장 및 기술 분석 회사인 Viden Global(미국)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전례 없는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 찬 시기이다."

 

즉, 오늘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은 혁신 전략이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포브스 전문가들은 2024년에 폭발적으로 증가할 5가지 마케팅 트렌드를 예측했다.

 

1. AI 기반 인터랙티브, 대화형 마케팅
특히 ChatGPT와 Google Bard가 등장한 이후 AI의 발전 덕분에 챗봇 도구와 가상 비서는 점점 지능화되고 자연어를 이해하게 되었다. 이러한 도구는 기업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과 연중무휴 24시간 상호 작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은 기다림 없이 바로 질문하고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고도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의 통합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의 발전 덕분에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는 점점 더 세밀해지고 있다.

이 기술들은 마케터들에게 새롭고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만들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자동차 회사의 VR 쇼룸 투어든, 사용자가 집에서 가구가 어떻게 보일지 시각화할 수 있게 해주는 AR 앱이든, 그 가능성은 사실상 무한하다. VR 및 AR 하드웨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는 브랜드들이 이러한 기술을 마케팅 캠페인에 통합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3.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인 마케팅
현대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특히 환경 및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브랜드 가치를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다.

이러한 추세는 기후 변화, 사회적 불평등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많은 기업들이 쉽게 분해 가능한 포장에서부터 각 고객에 대한 가격 정책에 이르기까지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윤리적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발전 활동을 장려하고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것은 기업이 2024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이다.

 

4. 빅데이터와 분석을 통한 초개인화
오늘날의 소비자는 자신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경험을 기대한다.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실제 매장 등 다양한 접점에서 얻을 수 있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브랜드는 고객 데이터를 마이닝하여 콘텐츠, 제품 추천, 심지어 광고까지 각 개별 고객에 맞게 맞춤화되는 초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가져올 수 있다. 빅데이터 기술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점점 더 정교해지고 대량 마케팅 전략은 점점 더 쓸모없게 될 것이다.

 

5. 비디오 마케팅 및 짧은 형식의 콘텐츠
비디오 마케팅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틱톡, 유튜브 쇼츠, 페이스북 릴과 같은 짧은 비디오 플랫폼의 등장으로 그 지배력이 높아졌다. 이 콘텐츠의 다양한 특성과 시각적 매력은 긴 콘텐츠를 보는 데 있어 현대 사용자의 게으름과 완벽하게 맞아 떨어진다. 브랜드는 이제 짧은 형식의 비디오를 광고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 제품 데모, 심지어 고객 후기에도 활용하고 있다.

 

즉, AI, VR, AR 등 현대 기술과 인간 중심 마케팅 전략의 결합으로 기업은 2024년 마케팅 트렌드를 포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다.


베트남

더보기
[또럼 서기장 방한] 이재명 대통령과 회담
한국 주요 언론들이 또럼 서기장의 방한을 잇따라 보도하며 이번 방문이 양국 관계를 더욱 심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했다. 서기장 부부는 이재명 대통령 부부의 초청으로 8월 10일부터 13일까지 대한민국을 국빈 방문한다. 한국 언론들은 또럼 서기장의 11년 만의 방한을 대대적으로 보도하며 향후 양국 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연합뉴스는 8월 11일 오전 용산 청와대에서 열린 또럼 환영식 사진을 보도했다. 한국 정부는 서기장 부부를 엄숙하게 환영하기 위해 예포 21발을 발사했다. 연합뉴스는 또럼 서기장이 이재명 대통령 취임 이후 한국을 방문하는 첫 외국 정상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대변인은 "두 정상은 정치, 안보, 무역 및 투자 문제는 물론 원자력, 고속철도, 스마트시티, 과학기술 등 미래 전략 분야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은 베트남을 중요한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 중 하나로 평가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같은 날 저녁 또럼 서기장을 환영하는 국빈 만찬을 주최할 예정이며, 양국 정부 관계자, 금융계, 문화계 인사 수십 명이 참석할 것이다. 코리아헤럴드는 서기장의 이번 방문을 이재명 대통령에게 중요한 외교 한 달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