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7 (수)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2024년 폭발적으로 성장할 마케팅 트렌드 5가지

2024년 마케팅 분야는 AI, VR, AR 등의 기술이 강하게 발전할 때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가지는 것은 기업에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소비자 행동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최신 마케팅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시장 및 기술 분석 회사인 Viden Global(미국)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전례 없는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 찬 시기이다."

 

즉, 오늘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은 혁신 전략이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포브스 전문가들은 2024년에 폭발적으로 증가할 5가지 마케팅 트렌드를 예측했다.

 

1. AI 기반 인터랙티브, 대화형 마케팅
특히 ChatGPT와 Google Bard가 등장한 이후 AI의 발전 덕분에 챗봇 도구와 가상 비서는 점점 지능화되고 자연어를 이해하게 되었다. 이러한 도구는 기업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과 연중무휴 24시간 상호 작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은 기다림 없이 바로 질문하고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고도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의 통합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의 발전 덕분에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는 점점 더 세밀해지고 있다.

이 기술들은 마케터들에게 새롭고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만들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자동차 회사의 VR 쇼룸 투어든, 사용자가 집에서 가구가 어떻게 보일지 시각화할 수 있게 해주는 AR 앱이든, 그 가능성은 사실상 무한하다. VR 및 AR 하드웨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는 브랜드들이 이러한 기술을 마케팅 캠페인에 통합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3.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인 마케팅
현대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특히 환경 및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브랜드 가치를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다.

이러한 추세는 기후 변화, 사회적 불평등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많은 기업들이 쉽게 분해 가능한 포장에서부터 각 고객에 대한 가격 정책에 이르기까지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윤리적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발전 활동을 장려하고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것은 기업이 2024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이다.

 

4. 빅데이터와 분석을 통한 초개인화
오늘날의 소비자는 자신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경험을 기대한다.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실제 매장 등 다양한 접점에서 얻을 수 있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브랜드는 고객 데이터를 마이닝하여 콘텐츠, 제품 추천, 심지어 광고까지 각 개별 고객에 맞게 맞춤화되는 초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가져올 수 있다. 빅데이터 기술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점점 더 정교해지고 대량 마케팅 전략은 점점 더 쓸모없게 될 것이다.

 

5. 비디오 마케팅 및 짧은 형식의 콘텐츠
비디오 마케팅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틱톡, 유튜브 쇼츠, 페이스북 릴과 같은 짧은 비디오 플랫폼의 등장으로 그 지배력이 높아졌다. 이 콘텐츠의 다양한 특성과 시각적 매력은 긴 콘텐츠를 보는 데 있어 현대 사용자의 게으름과 완벽하게 맞아 떨어진다. 브랜드는 이제 짧은 형식의 비디오를 광고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 제품 데모, 심지어 고객 후기에도 활용하고 있다.

 

즉, AI, VR, AR 등 현대 기술과 인간 중심 마케팅 전략의 결합으로 기업은 2024년 마케팅 트렌드를 포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다.


베트남

더보기
[베트남 사랑] 달랏에 머물며 행복의 소리를 듣다
8월 쏟아지는 비 속에서 쓴맛 나는 커피를 마시며 하얀 계곡을 바라보는 최영숙 박사의 눈빛에는 달랏의 꽃과 안개 속에서 행복의 목소리를 듣는 결의가 서려 있다. 한국 대구대 특수교육학과 교수직을 포기하고 베트남 달랏으로 이주한 최영숙 박사(전 대구대 교수)는 장애아동 교육에 평생을 바치기로 한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남편 권장수 씨와 함께 수십억 동을 투자하며 현지 장애아동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영숙 박사는 대구대 특수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 부총장 임명 준비 단계에 있었으나, 2007년 베트남 방문 후 모든 것을 바꿨다. 람동성 교육훈련부와 달랏 농아학교, 지적장애아동학교 교장단과의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교육 환경의 열악함을 목격한 것이 계기였다. "시설 부족, 전문 커리큘럼 부재, 그리고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내 인생의 모든 결정을 바꿔놓았다"고 최 박사는 회상했다. 그녀의 결심에 남편 권장수 씨(한국 자동차 사업가)도 동참했다. 성공적인 사업을 접고 2009년 중반 베트남으로 이주한 권 씨는 "아내가 불우아동 돕는 의미 있는 일을 원한다고 하자, 망설임 없이 결정했다. 많은 이들이 이상하다고 했지만, 우리는 항상 함께해야 했다"고 말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