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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현대자동차, 베트남산 전기차 첫 선

현대자동차와 베트남의 TC그룹이 합작한 현대 탄꽁 베트남은 일요일 아이오닉 5 전기차(EV)를 공개했다. 이번 출시는 현대차가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생산하는 첨단 전기차로, 현대차가 더 많은 전기차 모델을 베트남에 들여오고 전기차 사용자를 위한 개발된 에코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부가세를 포함하여 13-14억5천만동(54,900-61,260달러)의 가격이 책정된 차량은 2022년 말 닌빈 북부 잔카우 산업단지에 가동을 시작한 회사의 현대탄꽁 제2공장에서 생산된다.

 

베트남의 아이오닉 5는 두 가지 사양으로 출시된다. 아이오닉 5 프레스티지는 72.6kWh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으며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 Test Procedure) 표준당 451km를 주행할 수 있다. 아이오닉 5 익스클루시브는 58kWh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으며 WLTP 표준당 384km를 주행할 수 있다.

 

350kW 충전기를 사용하면 아이오닉 5는 단 18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데, 이는 아이오닉 5 운전자가 100km의 거리를 가기 위해 5분 동안 차량을 충전하기만 하면 된다는 의미이다. 현대 탄꽁 베트남은 2024년 베트남 충전망을 전체 성·시의 80%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이오닉 5 이전에 베트남의 EV 시장은 이미 많은 유명한 이름을 선보였다. 지난 6월 베트남 전기차(EV) 제조업체인 빈패스트는 첫 번째 미니 전기차인 VF 3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VF 3는 빈패스트가 베트남 소비자의 특성과 운전 습관을 기반으로 연구 개발한 첫 번째 미니 자동차 모델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빈패스트는 9월부터 VF 3 주문을 받기 시작하며 2024년 3분기에 인도할 계획이다.

 

지난 5월 베트남 TMT 모터스는 중국 브랜드 우링훙광(Wuling Hong Kuang)으로 첫 미니 EV를 선보였다. 차량은 북부 홍옌(Hung Yen)성에 있는 TMT 모터스 공장에서 제조된다. 이 공장은 1단계에서 연간 30,000대, 2단계에서 60,000대의 용량을 갖추고 있다.

 

2022년 10월, 메르세데스-벤츠는 베트남에서 EQS를 데뷔시켰고, 2022년 11월부터 주문을 받기 시작했다. 2022년 1월, 중국의 홍취는 베트남에서 홍취 E-HS9을 출시했다.

 

빈패스트와 현대차가 포함되지 않은 베트남자동차산업협회(VAMA) 회원사의 올해 상반기 차량 판매량은 13만732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으며 승용차는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한 10만277대, 상용차는 11% 감소한 3만5851대, 특수목적차는 65% 감소한 1,199대가 포함됐다.

빈패스트는 VF5플러스 609대, VFe34 1,007대, VF8 1,184대, VF9 355대 등 3,155대의 전기차를 6월에 인도했다. 베트남 현대차의 제조 및 공식 소매업체인 TC그룹의 보고에 따르면 현대차는 1월부터 6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28,011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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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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