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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전기자동차] 폭스콘, 베트남서 전기차 경쟁에 합류

베트남 전기차 및 통신부품 생산에 2억5000만달러 투자
새로운 폭스콘 공장 두 곳이 꽝닌성에 위치

지난 6월 29일 중국 모델 우링훙광 미니EV가 베트남에서 출시되면서 베트남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뜨거워지기 시작했다. 그 직후 빈패스트는 VF3가 미니카 부문에서 우링홍광미니EV의 독보적인 위치를 깬다는 평가를 받는 전기차 3종을 선보이기로 한 출시일을 발표했다.

 

폭스콘, 베트남 전기차 생산에 2억5000만달러 투자

6월 30일 로이터 통신은 애플의 주요 파트너인 폭스콘이 꽝닌성에 2억5천만달러를 투자하여 공장 2개를 짓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폭스콘은 "싱가포르 지사를 통해 폭스콘이 꽝닌성에 약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해 "미래 개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기차 부품, 컨트롤러 및 기타 제품 생산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수년간 애플과 다른 주요 브랜드를 위한 전자 제품 조립에 집중한 후 전기 자동차 산업을 추구하는 폭스콘의 목표를 확인시켜준다. 이에 따라 FECV 폭스콘 꽝닌 공장 프로젝트는 전자 부품, 충전기 및 전기차 충전 컨트롤러를 제조 및 조립하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이 프로젝트의 면적은 6.3헥타르이며 등록된 총 투자 자본은 4조7550억동(20024만달러 상당)이다. 예상대로, 폭스콘 꽝닌 FECV 프로젝트가 완료되어 2025년 1월 공식 생산에 들어가 거의 1200명의 직원이 일하게 된다.

 

한편, FMMV 폭스콘 광닌 공장 프로젝트는 정보 기술 및 통신 제품을 위한 부품, 금형 및 부품을 제조 및 처리하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4.1헥타르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총 투자액은 거의 1조1천억동(4천6백만달러 상당)에 달한다. 공장은 2024년 10월 완공돼 가동에 들어가 700여명의 직원을 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FECV 폭스콘과 폭스콘 FMMV 공장 두 프로젝트는 모두 일본, 한국, 중국, 대만 및 베트남에서 시작된 현대적이고 동기식 기계 및 장비 시스템을 사용한다.

 

"매우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신중하다."

베트남 당국도 폭스콘의 투자를 확인했다. 꽝닌성은 폭스콘의 새로운 투자 계획을 허가했다고 말했다. 약 2억 달러 규모의 투자 가치 대부분이 전기차용 충전기와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 건설에 사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4천6백만달러는 전자 및 통신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짓는 데 사용된다. 두 공장 모두 꽝닌성 꽝옌 마을의 송코아이 산업단지에 위치해 있다.

폭스콘은 로이터통신에 "15년 전에 설립된 폭스콘의 베트남 공장은 우리의 글로벌 전략의 핵심 위치 중 하나"라고 확인했다.

꽝닌성 경제구역청의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폭스콘 싱가포르는 두 가지 프로젝트의 연구와 실행이 매우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신중했다. 

꽝닌성에 따르면 두 사업 모두 투자자가 지방 행정서비스센터에서 신청서를 제출한 시점부터 12시간 이내에 투자증서를 발급받아 처리시간이 명시보다 14일 단축했다.

베트남 폭스콘 그룹 담당 부총재 짜우응히아반 씨는 꽝닌성에 대한 투자는 그룹이 자연, 사회 경제 및 환경 조건, 지역 관리 및 리더십 역량에 따라 신중하게 계산했다고 말했다. 가장 매력적인 점은 꽝닌성이 6년 연속 지방경쟁력지수(PCI) 순위 1위를 달리고 있다는 점이다.

동시에 2개의 투자 인증서를 수여함으로써 꽝닌성의 폭스콘 프로젝트는 총 자본금 3억달러 이상의 3개 프로젝트로 늘어나 베트남 폭스콘 그룹 투자 규모의 약 1/10을 차지하게 되었다.

앞서 폭스콘은 WHA 공업지대 1 응에안에 1억달러 규모의 공장을 지을 땅을 매입하기 위해 5090억동(약 2170만달러)의 투자를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응에안성 인민위원회로부터 투자 등록증을 받았다.

 

 

뉴 레이스

지난 시간 동안 많은 전문가와 조직은 특히 빈패스트의 초기 성공 이후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에서 베트남의 위치와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폭스콘뿐만 아니라 로딩모빌리티(Roding Mobility, Roding)가 베트남에서 전기차와 소형 전기차의 연구개발, 생산 협력을 위한 협약을 타이훙과 체결했다. 이번 결정으로 베트남 타이빈성에도 전기차 공장이 생기고 국영 자동차회사 빈패스트도 새로운 잠재적 경쟁자를 갖게 됐다. 로딩 모빌리티 회사의 CEO인 프란츠 페르디난드 하인들마이어 씨는 베트남이 전기차, 특히 소형 전기차 개발 잠재력이 큰 나라라고 믿고 "지금이 베트남에서 기업들이 전기차에 협력하고 투자할 적기"라고 말했다. 로당(Roding)은 기술적 조언을 제공하고, 설계, 테스트에서 생산 및 기술 이전에 이르기까지 전체 제품 연구 및 개발 프로세스의 구현을 감독할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타이훙은 로딩으로부터 기술 이전을 받을 것이고, 전기 자동차와 소형 전기 자동차의 상업적 생산, 베트남 시장으로의 유통, 외국으로의 수출을 받을 것이다.

 

6월 29일, 우링 홍광 미니 EV 미니 전기차가 베트남 시장에 공식적으로 제공되었다. 중국의 자동차 모델은 홍옌 공장에 TMT 모터로 설치되어 있다. 우링 홍광 미니 EV는 2억3천9백만동에서 2억7천9백만동 사이의 가격으로 표준 버전과 향상된 버전의 두 가지 주요 버전이 있다. 우링홍광 미니 EV는 최대 27마력의 전력과 -최대 토크 85Nm, 최대 속도 100km/h의 전기 모터 덕분에 전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충전 비용은 일반 오토바이에 연료를 공급하는 비용과 비교하여 70%에 불과하다. 앞서 TMT모터스 관계자는 우링홍광미니EV가 1300만동~1500만동의 급여를 받는 사람들을 위해 차를 사는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빈패스트자동차 회사는 7월 7일부터 9월 20일까지 전국 11개 지방과 도시에서 "빈패스트-푸른 미래를 위해"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전시회는 미니카부터 전기차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전기버스,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 및 다양한 전기차 제품을 포함한 회사의 전체 전기차 생태계를 보여준다. ABCDE 분야(VF 3, VF 5 Plus, VF 34, VF 6, VF 7, VF 8, VF 9). 특히 VF3, VF6, VF7, 전기자전거 모델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 가운데 빈패스트 VF3는 미니카 부문에서 우링홍광미니EV의 독보적인 입지를 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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