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4 (수)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세계에서 가장 작은 25개국 중 베트남인의 평균 키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평균 인구로 상위 25개국과 아시아에서 가장 짧은 14개국에 이름을 올렸다.

 

BBC가 제공한 세부 정보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세계적으로 가장 키가 큰 나라와 키가 작은 나라의 아이들의 평균 키 사이에 약 20cm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성인에 관한 한 네덜란드와 같은 나라의 사람은 평균 키가 175.62cm나 되어 지구상에서 가장 키가 큰 나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다른 쪽지역에서 평균 키는 상당히 낮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과 연계된 프로젝트인 NCD 리스크 팩트 콜라보레이션(Risk Factor Collaboration)이 운영하는 2020년 의료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집계한 평균 신장 데이터의 순위에서 베트남은 평균 키가 159.01cm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25개국 중 15위를 차지했다. 평균적으로, 베트남 남성들은 164.44cm인 반면, 여성들은 평균 153.59cm이다.

 

인도는 평균 키 158.76cm로 14위를 차지했다.

 

평균 키가 155.47cm으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사람은 동티모르이다. 2위와 3위는 각각 평균 신장 155.89cm와 156.36cm로 라오스와 마다가스카르이다.

 

BBC에 따르면, 키가 가장 큰 나라와 키가 작은 나라의 어린이들 사이에 20cm의 차이를 발견한 연구를 인용하면서, 나쁜 식단과 같은 환경적 요인들이 답의 일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또한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 국가의 평균 신장이 상승하고 하락한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본, 한국, 중국과 같은 일부 국가들은 키가 증가한 반면 우간다와 시에라리온과 같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들은 남성 키가 감소했다고 BBC가 보도했다.


관련기사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남자는 어느 나라?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웹케시 rERP, 이공계 연구생활장려금 전용 시스템 구축 … 한국형 스타이펜드 관리 혁신
B2B 금융 AI 에이전트 기업 웹케시(대표 강원주)가 연구행정통합시스템(rERP)에 ‘이공계 연구생활장려금 지원 사업(이하 한국형 스타이펜드)’ 전용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며, 연구기관과 학생연구원의 이공계 연구생활장려금 관리 효율성을 강화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구축은 기존 rERP에 한국형 스타이펜드 전용 시스템을 추가해 연구기관의 이공계 연구생활장려금 관리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것이 핵심이다. 월별 지급 현황을 기준 금액과 비교해 부족분을 자동 산출하고, 그 결과를 기관 계정 기반의 인건비 통합 관리 체계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수기 입력으로 인한 지급 누락이나 계산 오류를 최소화하고, 관리자의 업무 부담도 크게 줄였다. 또한 학생 연구원은 전용 사이트에서 증빙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고, 관리자가 승인하면 내역이 곧바로 시스템에 반영된다. 승인과 지급 절차가 전면 전산화되면서 연구기관은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연구원은 안정적이고 투명한 지원을 보장받게 됐다. 이후에는 건강보험 자격 득실 데이터와의 연계를 통해 오프라인 증빙 없이도 학생 자격 검증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지급 절차가 더욱 간소화되고, 연구 현장의 업무 효율과 지급 관리의 투

문화연예

더보기
글로벌 촬영 액세서리 시장 1위 울란지, 크리에이터를 위한 혁신 솔루션 제시
사진 및 영상 촬영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울란지(Ulanzi)가 혁신 솔루션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제작자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오늘날 숏폼 영상과 브이로그가 급격히 성장하며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제작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도구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리더십과 시장의 신뢰 울란지는 ‘사용자 중심의 혁신’을 핵심 가치로 삼아 최적의 촬영을 위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는 촬영 액세서리 분야의 글로벌 기업이다. 올해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 Sullivan)으로부터 ‘2024 글로벌 촬영 액세서리 판매 1위’ 인증을 획득하는 등 전 세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으며 제품 경쟁력과 시장 신뢰도를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 한국 시장의 전략적 가치와 시너지 특히 한국은 ‘오징어게임’과 ‘케데헌’ 열풍에서 확인되듯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콘텐츠 트렌드를 주도하는 울란지의 핵심 시장이다. 한국 시장의 전략적 가치와 시너지는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는 울란지의 브랜드 비전과도 맞닿아 있다. 이에 울란지는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