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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까이멥-티바이항구, 성능면에서 세계 상위 15위로 부산항 보다 높다

 

베트남의 까이멥항구(바리아붕따우)는 세계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348개의 컨테이너 항구 중 12위를 차지했다. 까이멥 항구의 순위는 싱가포르(18위), 요코하마-일본(15위), 부산-한국(22위)과 같은 주요 항구보다 높다.

 

세계은행과 S&P 글로벌마켓인텔리전스가 최근 발표한 348개 글로벌 컨테이너 항구의 컨테이너 항만 성과 지수인 CPPI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까이멥 항구는 세계 348개 컨테이너 항만 중 12위를 차지하고 했다. 

 

뿐만 아니라 까이멥 항구 클러스터는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이 400만TEU/연 이상인 대형 항구 그룹으로 분류된다. 특히, 까이멥은 계속해서 13위를 유지하고 있다(기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항구에서 인기 있는 선박 크기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CPPI 보고서는 컨테이너선이 전 세계 항구에서 컨테이너 하역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관련된 기준을 바탕으로 세계 항구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발표된다.

 

CPPI 지수는 선박이 해협에 입항하는 시간, 항구에 정박하는 시간, 항구를 드나드는 화물의 하역 생산성, 그리고 항구를 떠나는 선박의 총 화물량/여행과 관련된 요인들에 의해 계산된다. 또한 두 가지 요인 즉, 대형 선박 요인(더 연료 효율적)과 정보 기술 요인(디지털화)도 계산된다.

 

까이멥 항구는 앞으로 어떻게 계획될 것인가요?

 

딴깡-까이멥 티바이 포트(TCTT라고도 함)는 바리아-붕따우 푸미타운 푸옥 호아워드의 까이멥 산업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2015년 10월 30일 설립돼 2016년 1월 1일 정식 가동된 심해항 클러스터는 이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발달한 수출입 환적센터로 평가받고 있다.

 

항구는 티바이-까이멥 강 합류 지점에서 1km, 붕따우 부표 번호에서 25.7km 떨어져 있다.

 

까이멥-티바이 지역에는 약 35개의 항구가 있으며, 현재 22개의 항구가 운영에 들어갔으며(19개의 공식 프로젝트, 3개의 임시 개발 프로젝트), 연간 1억 1780만톤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7개의 컨테이너 항구는 연간 680만TEU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항구는 미국 및 유럽으로 가는 16개의 장거리 노선을 구축했으며, 이는 동남아시아의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우수하다(두개의 허브인 말레이시아 및 싱가포르 다음으로). 항구에 입항하는 선박의 규모는 빠르게 증가하여 16만DWT 이상 선박을 운항하는 서비스 노선의 40%를 차지했다. 아시아-유럽 항로의 선박들은 주로 1만8000 TEUS 이상의 크기의 선박을 운영하고 있으며, 까이멥 국제항(CMIT)을 출입하는 가장 큰 선박은 19만4000DWT이다.

 

앞으로 까이멥 부두지역은 컨테이너, 일반, 벌크 화물, 액체/가스 화물, 적격인 경우 8만-25만DWT 이상의 수용 컨테이너 선박, 그리고 일반 및 액체/가스 화물선을 위한 정박지를 가지고 있다. 최대 15만DWT 이상으로 설정하여 항법 채널의 조건에 따라 부하를 줄인다. 2025년까지 까이멥 부두 지역에는 총 길이 6679m의 26-27개 부두가 있으며 1억1360만-1억3천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다. 2030년까지 까이멥 부두 지역의 개발 규모는 31-32개 부두, 총 길이 8479-8879m로 늘어나 1억4560만-1억7010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티바이 부두 지역은 일반 부두, 컨테이너, 벌크 화물, 액체/가스 화물과 함께 지역 간 사회 경제적 개발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부두 지역은 푸미에서 최대 10만DWT 이상, 미쑤안에서 최대 6만DWT, 푸옥안 다리 상류에서 최대 3만DWT의 선박을 받을 수 있다. 2025년까지, 총 길이가 7966-8085m인 28-32개의 항구가 생겨 처리량 4470만-5920만톤이 될것이다. 2030년까지, 티바이 부두는 33-37개의 부두를 가질 것이고, 총 길이는 9367-1만742m, 처리량은 5300-7190만톤이다.

 

뿐만 아니라 계획의 목적을 위해 공공 해양 인프라 개발도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까이멥-티바이항 개발을 위해 연결되는 도로 인프라가 우선 건설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비엔호아-붕따우, 비엔호아 -까이멥, 푸옥안 다리에서 까이멥-티바이 항구간 도로, 벤륵 및 롱탄 고속도로가 포함된다.

 

내륙 및 연안 수로 인프라에는 동남부, 서남부, 호치민시, 바리아-붕따우, 캄보디아 국제선 항로를 연결하는 물류 회랑을 따라 내륙 수로를 보수 및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시행한다.

 

철도 인프라에는 사이공-록닌 경로를 연결하는 비엔호아-붕따우 노선은 동남부, 중부고원에서 까이멥으로  물건을 운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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