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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일본 소매업체 60% 베트남 시장 진출 확대

 

일본 대외무역기구(JETRO)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영업하는 일본 소매업체의 100%가 올해 안에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60%는 향후 1~2년 안에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한다.

 

조사에 따르면, 일본 투자자들은 생산과 유통 채널 모두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망을 완벽하게 하고 사업 잠재력을 최적화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구매력에 대한 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베트남에서 일본 유통 및 소비자 브랜드들이 잇따라 성장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이유이다.

 

일본의 거대 낙농업체인 모리나가유업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회사는 지난해 인수합병을 통해 베트남 기업을 인수한 뒤 국내 매출을 연간 약 7100만달러에 해당하는 100억엔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합작 투자를 늘렸다.

 

JETRO는 베트남이 일본에 특별한 시장인 것은 소매 시장으로서의 전망뿐만 아니라 많은 제조 파트너들이 '메이드 인 베트남' 제품을 공급하는 곳이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AEON 또는 유니클로와 같은 많은 일본 투자자들은 제조업과 소매업 모두를 통해 사업을 최적화하는 것이 주요 선택이다.

 

마츠모토 노부유키 호치민시 JETRO 사무소 대표는 베트남이 가입한 자유무역협정의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최근 일본의 대(對)일본 투자 흐름이 제조업에서 소매업, 내수 및 수출용 서비스업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분석가들은 유통이 일본 금융가들이 시장에서 그들의 존재감을 증가시킬 때 중요한 요소라고 믿는다. 일본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이 단기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는 어렵지만,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강력하고 넓은 유통 시스템을 가진 기업들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외국인직접투자(FDI) 기업들이 긍정적인 시장 전망과 함께 증자 및 유통망 확대 계획을 발표한 것도 자유무역협정(FTA)의 실효성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은 다른 국내외 소매업체가 운영을 조정하는 경우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다. 현재 베트남 시장의 확대는 일본 유통업체들이 현지 시장에서 선점할 수 있는 이점을 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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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