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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올해 25% 성장 예상

베트남 전자 상거래 협회(Vecom)는 화요일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 부문이 올해 최대 25% 성장하여 200억 달러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2023년 4월 18일 하노이에서 베트남 전자상거래 협회는 베트남 온라인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


화요일 연례 베트남 온라인 비즈니스 포럼(VOBF)에서 베콤은 2022년부터 남아 있는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올해 1분기에 22%의 성장률이 인상적이었다고 언급했다. 전자 상거래는 속도감 있고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밝은" 산업 중 하나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베콤의 으우옌응옥둥 회장은 강력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 부문 규모는 전체 소매 매출 및 서비스 매출의 8.5%에 해당하는 미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록 지금은 작은 비율은 이 부문의 높은 잠재력을 의미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내수를 나타내는 베트남의 3월 소매 판매 및 서비스 수입은 501조3천억동(213억4천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다. 1분기 수치는 13.9% 증가한 1501조동(640억달러)를 기록했다.

 

베콤은 소셜 미디어가 잘로, 페이스북 메신저 및 바이버와 같은 플랫폼에 65%의 기업이 사업을 배치하면서 전자 상거래의 경쟁자가 되었다고 언급했다. 협회는 틱톡이 운영하는 플랫폼 틱톡샵이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상에 선 쇼피

 

현지 시장 조사원 Metric.vn 의 보고서에 따르면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 및 티콕 삽은 올해 1분기에도 3억9천만개의 제품 판매에서 총 39조동(16억6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계속적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큰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되었다.

 

이중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쇼피는 2억8970만개의 제품 판매에서 63.1%인 24조7천억동(10억5천만달러)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지원을 받는 라자다는 전체의 19.1%인 7조5천억동(3억1910만달러)의 매출과 5520만개의 상품 판매를 기록했다. 틱톡샵은 2022년 4월 데뷔 이후 비교적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의 15.5%인 6조동, 4210만상품으로 3위를 차지했다. 베트남 기업 티키와 베트남 기술 대기업 FPT가 지원하는 또 다른 국내 기업 센도가 전체 수치의 2%를 차지했다.

 

Metric.vn 은 2023년 1분기 총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자 수가 17% 감소한 것은 소규모 기업들이 시장에서 철수함으로써 대기업들에게 더 많은 공간을 남겨주었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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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