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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애플, 전 세계 스마트폰 이익 85% 기여

 

아이폰이 경쟁사보다 나은 2022년에 힘입어 세계 스마트폰 업계 이익률 신기록을 세웠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지난해 애플이 영업이익의 85%, 전 세계 스마트폰 매출의 48%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했다. 둘 다 아이폰이 시장에 등장한 지 15년 만에 이 회사로서는 새로운 기록이다.

 

그러나 2022년에는 중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대수가 두 자릿수의 속도로 감소했다. 이에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업계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매출은 9% 감소한 4090억달러로 2017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대부분의 이동통신사들의 수익도 하락했다. 스마트폰 업계는 최근 몇 년간 노키아, 블랙베리, 팜, HTC 등 유명 브랜드들이 낮은 수익률로 시장에서 많이 사라진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애플과 삼성전자는 예외다.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애플과 삼성은 1%에 불과했지만 여전히 매출 성장을 기록한 양대 브랜드다. 고급 스마트폰 판매 비중이 더 높기 때문이다. 카운터포인트는 애플이 지난해 마지막 분기에 기기를 더 많이 출하한다면 글로벌 스마트폰 수익에 대한 기여도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애플은 지난 분기 공급망 혼란과 경기 침체로 인해 4년 만에 최악의 휴일 매출을 기록했다. 마지막 분기에 아이폰과 맥은 공급에 가장 힘든 제품이었다. 중국의 코로나 제로 정책은 또한 그들이 고객들에게 충분한 제품을 배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중국이 점차 규제를 완화해 중국 내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애플의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현재의 경제 상황은 상반기에 회복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지 않는다. 멍멍장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는 "하반기에는 시장이 다소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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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