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0 (토)

  • 흐림동두천 5.9℃
  • 구름많음강릉 10.5℃
  • 흐림서울 7.4℃
  • 맑음대전 4.2℃
  • 맑음대구 4.4℃
  • 맑음울산 10.7℃
  • 맑음광주 11.5℃
  • 맑음부산 13.2℃
  • 맑음고창 11.6℃
  • 맑음제주 13.3℃
  • 흐림강화 8.2℃
  • 맑음보은 0.3℃
  • 구름많음금산 2.9℃
  • 맑음강진군 6.1℃
  • 맑음경주시 5.5℃
  • 맑음거제 8.5℃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소비자들 저설탕 제품을 찾는다

베트남 국민들은 2020~2022년 소셜미디어에서 155만건의 토론이 진행되는 등 저당류 제품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현지 소셜리슨 기업 콤파(Kompa)가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54만4124건, 2021년 52만4605건, 올 들어 9월까지 48만3072건의 논의가 이뤄졌다.

 

콤파는 특히 사망 위험이 높은 당뇨병 환자에 대한 정보가 공개된 후 소비자들이 "더 건강한" 제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한 저당류 제품의 추세를 코로나19 팬데믹 탓으로 돌렸다.

 

콤파는 토론이 주로 저설탕 음식 조리법, 유제품, 저설탕 음식으로 체중 감량, 저설탕 요리에 대한 검토, 저설탕 제품을 홍보하는 인플루언서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토론은 페이스북이 96.8%로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이었고 뉴스가 2.7%, 기타 플랫폼(유튜브, 포럼 등)이 0.5%로 뒤를 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는 요구르트, 신선한 우유, 견과류 우유, 주스, 과일, 그리고 그리스 요구르트였다. 무료 저설탕 상품의 경우, 주요 키워드는 시리얼, 꿀, 귀리, 그래놀라 씨앗, 과일이었다. 주목할 만한 브랜드에는 비나밀크, 티트루밀크( TH true MILK), 라비, 야쿠르트, 프로비(Probi)가 포함되었다.

 

▶ 2022년 저당류 제품에 대한 논의는 프로모션, 임산부의 식습관, 음식 조리법 등이 대부분이었다.

 

베트남의 주요 브랜드들은 설탕이 적은 제품을 홍보해왔다. 국내 최대 우유 생산업체인 비나밀크는 2020년 3월 저당 제품인 프로비 라이트 드링킹 요거트를, 2022년 8월 최신 버전의 저당 신선 우유를 선보였다. 네슬레는 2019년에 당도가 낮은 마일로 우유를 출시했다.

 

청량음료 회사들은 또한 설탕이 적은 품목의 생산을 확대했다. 하인즈는 베트남에서 사과와 딸기 맛이 나는 설탕이 적은 비스코티를 판매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설탕이 적게 든 오리지널 음료를 홍보하고 있다. 라비(LaVie)는 적은 설탕 제품으로 반짝이는 맛의 물을 강조한다. 일본의 갈비도 베트남에서 설탕이 덜 들어간 시리얼을 판매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