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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브리핑] 베트남의 CEP 산업: 지속 가능성이 과제이지만 잠재력이 크다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으로 택배, 특급, 소포배달 등의 수요가 급증했다. 그러나 교통은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기여자이며 베트남은 2050년까지 순 제로에 도달하기로 약속했다. 이것은 CEP 산업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베트남의 택배·특급·소포배달(CEP) 산업이 인상적인 잠재력을 보이고 있지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한 문제다. 그렇긴 하지만, 최근 정부의 조치와 규제는 베트남에서 배달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 베트남 CEP 산업의 성장 동력


물류 및 운송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는 CEP 산업이다. 2024년까지 베트남의 CEP 서비스 시장은 3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CAGR은 15~1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은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 인프라 및 정보시스템의 FDI 유입을 촉진하는 차세대 자유무역협정(FTA)
  • 라오스, 태국, 베트남 간의 무역과 운송을 촉진하는 대메콩 지역 간 교통 편의 협정(GMS-CBTA)
  • 베트남 전자상거래 분야의 급속한 성장

 

◆ CEP 제공을 위한 지속 가능성 과제

 

그러나 CEP 산업의 발전으로 온실가스(GHG) 배출량이 증가하고 환경이 악화되었다.

 

베트남의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2050년까지 거의 15억톤의 CO2 등가물(CO2-eq)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교통 관련 활동은 3320만 톤의 배출을 담당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연간 배출에 19.3%의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러한 숫자가 전체 배출량과 함께 계속 증가한다면, 베트남의 교통 부문은 2050년까지 거의 2억9천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책임질 것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생존을 보장하고 베트남의 국제적인 약속을 충족시키기 위해 산업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것이다.

 

◆ 베트남의 온실가스 공약

 

베트남은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2050년까지 순배출 제로 달성을 약속했다.

 

베트남 정부는 이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여러 단계를 밟았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녹색성장 국가전략의 완성
  • 기후 변화에 대한 국가 전략을 완성
  • 온실가스 감축 및 오존층 보호에 관한 법령 06/2022/ND-CP 발표
     

특히 운송업계에서는 지난 7월 레반탄 베트남 부총리가 운송 분야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행동계획을 승인한 바 있다. 정부의 전략의 일환으로, 화석 연료 동력 자동차의 생산, 조립, 수입이 꾸준히 감소할 것이다.

 

◆ 배달 산업의 변화에 대한 적응


국내 CEP 산업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보여주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2021년 말 혼다 베트남과 공동으로 전기 배달 차량을 이용한 시범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발표한 베트남 포스트가 있다.

 

2022년 1월, 베트남 우체국 배달원들이 혼다의 전기 이륜차를 타고 거리로 나서면서 이것은 현실이 되었고 베트남 우체국은 베트남에서 전기 오토바이를 사용하는 최초의 우편 기업이 되었다.

 

◆ CEP 산업에서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기회


베트남 물류 및 운송 부문의 녹색화에 투자하려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풍부한 분야가 많다.

 

대체 연료로 주행하는 차량
대체 연료 차량(AFV)은 전기, 수력 전기, 재생 가능 천연가스(RNG)를 포함한 화석 연료 이외의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다.

기존 연료원을 사용할 때 배출되는 CO2의 양은 대체 연료를 사용할 때보다 3배 더 많을 수 있다.

PACCAR, 테슬라 등 차량 제조사들은 이런 형태의 차량 주문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밝혀 글로벌 운송업계의 새로운 흐름임을 보여줬다.

따라서 베트남에서 이러한 형태의 차량 공급 격차는 잠재적 투자자들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물류 소프트웨어 및 기술
자동화는 또한 녹색 운송 산업을 위한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간주된다.

새로운 기술과 증가된 자동화는 운전자에게 연비를 향상시키고, 혼잡을 줄이며, 불필요한 장비의 사용을 줄이는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는 베트남 도로교통의 새로운 트렌드는 아니지만 자동화와 연안 또는 철도운송을 결합하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송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항만 및 철도 인프라 개발
베트남물류협회(VLA)의 통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물동량의 약 99%가 도로를 통해 북부의 하이퐁 항구로 운송되고 있다.

따라서 해안 및 철도 운송이 적절하게 적용된다면 포괄적인 녹색 배송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육상 운송에 대한 압력을 줄이는 것 외에도, 수로와 철도에서의 운송은 환경에 다른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철도는 톤-마일 당 가장 낮은 배출 화물 방식이며, GHG 배출량의 약 6%에 불과하다. 철도는 톤-마일 당 23g의 CO2를 배출하는 반면 도로 교통은 톤-마일 당 202g 부근에서 더 높은 수준을 배출한다.

 

◆ 베트남 택배, 특급, 소포 산업의 미래


베트남 경제가 성장하고 전자상거래 분야가 계속 번창함에 따라 택배, 특급, 소포 배달에 대한 수요는 엄청난 양의 투자를 필요로 할 것이다. 그러나 베트남의 COP26 순 제로 약속의 맥락에서 환경 지속 가능성과 관련하여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외국인 투자 기회는 두 가지가 될 것이다. 이 부문 자체는 더 큰 효율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함께 더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차량을 필요로 할 것이다. 그리고 베트남은 배달 체인에서 철도 및 해상 운송의 역할을 높이기 위한 인프라에 대한 투자도 요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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