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6 (토)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베트남의 값싼 담배는 흡연을 더 쉽게 하고, 그 습관을 막기 더 어렵게 만든다

 

베트남의 담뱃갑 평균 가격은 세계의 3분의 1 수준이며 세계 최저 수준에 속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상업대학의 경제학자이자 강사인 다오테손은 수요일 베트남의 담배 가격이 캄보디아와 라오스의 가격과 대략 비슷하며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및 그 밖의 지역 국가들보다 훨씬 낮다고 말했다.

 

그는 "싼 담배는 베트남의 젊은이들과 가난한 사람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저렴하게 만든다"며 이것이 베트남의 높은 흡연율의 주요 요인이었다고 말했다.

 

흡연율이 서서히 떨어지고 있는 것은 담배 제품에 대한 낮은 세금 때문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2021년 동남아시아 담배규제동맹(SEATCA)의 담배세 관련 보고서는 베트남의 담배 가격이 1인당 국민소득에 비해 점점 더 싸지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1인당 국민소득 대비 담배가격지수는 2000년 11.4%에서 2019년 3.04%로 하락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베트남의 담뱃세와 소매가격 사이의 비율은 38.8%에 불과하며 평균 소득이 있는 국가(59%)보다 훨씬 낮고 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대부분의 동남아시아 국가와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세계보건기구와 세계은행은 담배세가 소매가격의 75%를 차지해야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권고했다.

 

두 단체는 또한 담배 가격과 세금을 담배 사용을 통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물가가 평균 10% 오르면 고소득 국가에서는 담배 사용이 4% 줄고, 평균 또는 저소득 국가에서는 5% 감소한다고 밝혔다.

 

손 경제학자는 각국이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비례세에서 고정세와 잡종세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했다. 획일적인 세금은 브랜드에 관계없이 모든 담배 팩에 동일한 양의 세금을 적용하여 흡연자들이 더 저렴한 브랜드로 전환하는 것을 방지할 것이다. "일률적인 세금은 값싼 담배 제품의 수를 줄여 젊은이들의 접근성을 떨어뜨릴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균일한 세금은 종종 더 높은 가격으로 이어질 것이고 관리하기도 더 쉽다. 그들은 또한 가격 조작에 덜 민감하다고 그는 말했다.

 

WHO 보고서에 따르면 담배 제품에 여전히 비례세를 부과하는 국가의 수는 2008년 57개국에서 2018년 42개국으로 줄었다. 한편, 혼합 세금을 적용하는 국가의 수는 2008년 48개국에서 2018년 63개국으로 증가했다.

 

동남아시아의 대부분의 국가들도 담배 제품에 대해 정액세 또는 혼합 세금을 적용하고 있다.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미얀마는 모두 균일세를 사용하고, 라오스와 태국은 혼합세를, 베트남과 캄보디아는 비례세를 사용한다.

 

세계보건기구(WHO) 베트남 대표 안젤라 프랫은 베트남에서 담배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하기 때문에 젊은이들에게 가격이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그녀는 덧붙이며 세금 인상이 젊은이들이 담배를 피우기 어렵게 만드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보통신부 산하 법제처 호홍하이 차장은 베트남 사람들이 담배에 쓰는 돈이 연간 49조동(19억7천만달러) 정도이며, 베트남이 아직 선진국은 아니지만 흡연율은 세계 15위 안에 든다고 말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나라지식정보, K-헤리티지 AI 지식검색·문화콘텐츠 및 AX 본격화… 이스트소프트와 업무협약 체결
나라지식정보(대표 손영호)는 4일 AI 기반 지식검색 정보화와 문화 콘텐츠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이스트소프트 본사에서 양사 대표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휴먼·AI 더빙·AI 키오스크·에이전트(앨런 LLM), 페르소에이아이(PERSO.ai) 등을 보유한 AI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공공문화 콘텐츠 AX 사업 본격화를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AI 기술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공공기관의 AX(인공지능 전환) 구축 및 정보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의 협력 사업은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자동 더빙 솔루션 ‘AI 더빙’ △지능형 디바이스 ‘AI 키오스크’ △에이전트 서비스 ‘앨런LLM’과 나라지식정보의 △공공사업 분야 노하우 △문화 데이터베이스 △헤리티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개된다. 나라지식정보는 ‘기록이 없으면 역사도 AI도 없다’는 모토 아래 국내 180여 기관 600여 건의 데이터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AI OCR·RAG 지식검색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