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비료 수출 급증, 2022년 수익목표 초과 기업 많아

 

올 들어 9월까지 비료 수출액은 5억5900만달러로 2021년 전체 수출실적 8억8600만달러의 58%를 넘어섰다. 올해 첫 9개월 동안, 많은 비료 회사들은 2022년 한 해 동안의 이익 목표인 이윤을 초과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9월 비료 수출량은 16만1000톤으로 9400만달러에 달해 8월에 비해 물량이 37%, 매출은 34% 증가했다. 비료 수출은 3회 연속 증가했지만 여전히 1월 최고치를 밑돌았다.

 

올 들어 9월까지 비료 수출량은 140만톤에 육박하고 매출액은 8억8600만달러에 육박해 2021년 같은 기간 대비 물량이 45%, 매출액은 2.6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올 들어 9월까지 비료 수출액은 5억5900만달러로 2021년 전체 수출실적의 58%를 넘어섰다.

 

9월 비료 수출가격은 8월에 비해 14달러/톤이 큰 폭으로 하락했고 1월 정점에 비해 23% 이상 하락한 584달러/톤을 기록했다. 수출 비료 가격도 3개월 연속 하락했다.

 

다만 올 들어 9월까지 비료 수출가격은 2021년 같은 기간보다 평균 72% 증가한 636달러/톤을 기록했다.

 

9개월 만에 비료 수출이 물량과 가격 모두 호조를 보여 많은 기업들이 2022년 전체 수익 계획을 초과 달성하는데 일조했다.

 

페트로베트남비료화학공사(푸미비료, 코드: DPM)는 올 들어 9월까지 기업의 비료 수출량이 약 15만5000톤에 달해 전체 계획보다 3배가량 증가해 올 9월까지 매출과 이익을 늘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매출은 거의 15조동, 세전 이익은 약 5조3천억동으로 추산된다. 푸미비료는 2022년 매출 목표를 17조2390억동으로 세전 이익 4조1300억동으로 잡았다. 회사는 매출 목표의 87%, 이익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마찬가지로 베트남 화학 그룹(비나켐, 코드: DDV)도 올해 첫 9개월 동안 그룹의 매출이 45조 이상에 달했다고 보고했다. 이는 연간 계획의 86.5%에 해당한다. 연결 이익은 2022년 계획보다 3배 가까이 높은 5조4천억동으로 추산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