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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시장에 판매될 한국 자동차들

인기 MPV에서 대형 SUV에 이르기까지 많은 한국 모델이 베트남에서 출시될 예정다.


접근성이 좋은 가격과 다양한 편의장비를 갖춘 한국의 자동차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남은 2022년과 2023년 초에는 많은 한국 모델이 시장에 계속 출시되어 인기 있는 자동차 부문에서 경쟁하게 될 것이다.

 

현대 스타게이저

 

저비용 MPV 그룹이 동남아시아에서 붐을 일으키고 있다. 현대차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지난 7월 인도네시아에서 스타게저 모델을 출시했다. 미쓰비시 엑스팬더, 도요타 벨로즈, 도요타 아반자, 스즈키 에르티가 또는 스즈키 XL7과 직접적인 경쟁자이다.


조만간 베트남에도 이 모델이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 현대 스타게이저의 길이 x 폭 x 높이는 4460 x 1780 x 1695mm로 같은 세그먼트의 경쟁 제품과 맞먹는다. 다만 휠베이스가 2780㎜로 경쟁차종인 엑스팬더나 벨로즈, 아반자보다 약간 길어 현대스타가저는 실내공간이 상대적으로 넓다.

 

내부에는 버전에 따라 8인치 엔터테인먼트 화면, 4.2인치 또는 3.5인치 LCD 계기판이 탑재됐다. 이 밖에도 실내 조명 시스템, Qi 무선 충전 시스템, USB 포트 및 전원 콘센트가 장착되어 있다.

 

현대스타가저는 1.5L 4기통 엔진인 크레타와 같은 엔진을 공유하고 있으며 용량은 6300rpm에서 115마력, 4500rpm에서 144Nm의 토크를 낸다. 이 수준의 성능은 크레타와 동일하며, 도요타 아반자 프리미오 / 벨로즈 크로스(105마력, 140Nm의 토크), 미쓰비시 엑스판더(105마력, 141Nm) 또는 스즈키 에르티가(104마력, 138Nm)와 같은 범위의 경쟁사보다 약간 우수하다.


인도네시아에서 현대 스타게이저는 2억4330만루피에서 3억7710만루피(3억7870만동-4억7800만동)까지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 베트남에서 런칭할 경우 일본 브랜드의 별도 게임인 이 부문에서 한국 자동차 그룹의 첫 번째 대표가 된다.

 

현대 엘란트라 2022

 

많은 현대 딜러들이 7월부터 신형 엘란트라에 대한 보증금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 C클래스 세단의 출시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보증금은 여전히 현세대 정가 기준이다.


현대엘란트라 2022는 2020년부터 전 세계에 출시된 7세대다. 신형 현대 엘란트라는 신형 D클래스 세단 현대 쏘나타와 비슷한 감각적인 스포티니스 디자인 언어를 탑재했다.

 

말레이시아에서 신세대 현대엘란트라는 현대차가 개발한 시뮬레이션 기어 8개가 달린 CVT 기어박스와 함께 121마력, 154Nm의 토크를 갖춘 1.6L 스마트스트림 엔진만 선택할 수 있다.

 

이 자동차는 최고 속도 196km/h에 도달하기 전에 10.4초 안에 0에서 100km/h까지 가속한다. 베트남에 보급된 6세대 엘란트라에 비해 이 엔진은 낮은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베트남 시장에서 도요타 코롤라 알티스, 혼다 시빅, 기아 K3까지 리프레쉬한 만큼 C세그먼트 세단 부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세대 현대엘란트라 출시가 필요하다.

 

기아 카렌스

 

타꼬는 신세대 카렌스 모델을 베트남 시장에 유통할 계획이다. 이 모델은 구형 기아 론도를 대체할 것이다. 이 차는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 2개 등 3가지 엔진 버전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모델은 2022 GIAS 전시회에서 인도네시아 시장에도 막 소개되었다. 기아 카렌스는 6인승 또는 7인승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형 카렌스는 기아 셀토스와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며, 전체 크기는 4540 x 1800 x 1700mm(길이 x 폭 x 높이), 휠베이스는 2780mm이다.

 

신세대 기아 카렌스의 운전석 내부의 하이라이트는 기아 커넥트 연결을 지원하는 10.25인치 또는 8인치 엔터테인먼트 화면을 갖춘 센터 콘솔에서 나온다. 이 차에는 조정 키가 통합된 D-Cut 스티어링 휠, 64색 장식 조명 시스템, 선루프가 장착되어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기아 카렌스는 터보차지 1.4L 가솔린 엔진 등 2가지 엔진 옵션을 탑재해 6000rpm 140마력, 1500~3200rpm 242Nm의 토크를 제공하며 7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된다.

 

1.5L 터보차지 디젤 엔진 모델은 CVT 기어박스에 맞춰 6,300rpm에서 115마력, 4,500rpm에서 144Nm의 토크를 갖췄다.

 

크기와 장비 면에서 기아 카렌스는 도요타 이노바의 라이벌이다. 그러나 베트남에서 출시된다면 이 모델은 미쓰비시 엑스팬더, 도요타 벨로즈, 혹은 현대 스타게이저와 같은 이름들과의 경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기아 쏘렌토 PHEV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시장은 모두 기아 쏘렌토 PHEV를 출시했지만 베트남에서는 아직 이 모델이 등장하지 않았다. 타꼬는 2022년 출시 시점인 2021년 말부터 이 모델을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조치가 없었다.


외형만 놓고 보면 내연기관 쏘렌토와 크게 다르지 않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은 LED 조명과 방음 윈드실드, 19인치 알로이 휠이 탑재됐다.

 

가죽으로 감싼 스티어링 휠과 4.2인치 멀티 정보 디스플레이도 주목할 만한 장점이다.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와 호환되는 10.25인치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2존 자동 에어컨 시스템, 6스피커 사운드 시스템, 자동차도 무선 전화 충전기를 갖추고 있다.

 

미국에서 이 버전은 터보차지 1.6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및 14kWh 리튬이온 배터리 팩을 결합했다. 이 차의 총 용량은 261마력, 350Nm의 토크, 6단 자동변속기에 달한다.

 

기아 텔루라이드

기아 텔루라이드는 2022년 말까지 베트남에서 판매가 확정되는 차기 한국산 모델이지만 유통업체 타꼬는 가격, 버전, 장비, 엔진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베트남에서 기아 텔루라이드를 기다리는 경쟁사로는 포드 익스플로러(2조3660억동), 도요타 랜드크루저 프라도(2조5480억동), 폭스바겐 테라몬트(2조3490억동) 등이 있다. 신세대에서도 기아 텔루라이드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강렬하고 스퀘어한 스타일로 그대로 유지된다.

 

기아 텔루라이드의 생산 버전은 현대 팰리세이드 그룹의 모델과 동일한 섀시를 공유하며 2019년에 전 세계적으로 출시되었다. 이 차는 길이 5000mm, 휠베이스 2900mm, 편안하고 안전한 장비들을 갖추고 있는 데 이것은 한국 기업들의 장점이다.

 

미국 시장에서 기아 텔루라이드는 전 버전 3.8L V6 가솔린 엔진을 장착해 291마력, 355Nm의 토크를 낸다. 8단 자동 변속기, 전륜 구동 또는 AWD가 함께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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