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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건설업체, 치솟는 자재 가격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있다.

 

남부 동나이 지방의 건설업체 호아는 그의 도로 프로젝트 중 한 곳의 비용이 5개월 만에 70%나 올랐기 때문에 곤경에 처해 있다.


한 건설 회사의 사장은 "가격 상승은 우리 회사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 우리는 두 개의 프로젝트를 보류했고 가격이 내려가기를 기다리고 있다."

 

이웃 빈즈엉성에 있는 후인의 회사는 올해 초에 시작한 도로 프로젝트의 건설에 대한 손실을 보고할 것 같다.

공사가 75% 완료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그 프로젝트에서 중단할 수 없다.

 

"우리는 매일 많은 양의 경유를 사용하고 있고, 따라서 연료비 상승이 우리의 모든 이익을 앗아갔다"라고 후인은 말했다.

 

세계적인 물가 상승 속에 원자재 가격 상승은 손실이 임박함에 따라 재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회사들에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베트남의 시멘트 가격은 올해 세 차례에 걸쳐 28%(120만동=51.62달러/톤)올랐다. 최근 15개 주요 시멘트 생산업체들은 모두 톤당 8만동까지까지 가격을 인상했다. 철강 가격은 중국의 수요 감소로 하락하고 있지만, 모래, 벽돌, 돌과 같은 다른 것들은 모두 가격이 올랐다.  상반기 경유 가격은 거의 60% 올랐다. 

 

가격 상승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공급 부족 때문이다.

 

건설 회사들은 현재 진행 중인 작업을 계속하면서 손실을 입거나 중단하거나 고객을 잃을 수도 있는 곤경에 처해 있다.

 

남부지역 건설업체 '남타인훙'의 훙 대표는 "평소에는 3~5%의 가격 인상을 기대하며 계약을 맺는데 이번에는 상승폭이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었다"고 말했다. 그는 건설에 10억동 들던 도로가 현재 70%가 증가한 최소 17억동의 비용이 든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건설 계약에는 가격 인상에 대한 조항이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강한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건설업자들은 가격 변경을 협상해야 하는데,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공급업체들이 규제가 없어 원하는 만큼 가격을 올리고 있어 시장에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고 훙 사장은 말했다. 이로 인해 수익이 13~15% 정도 줄다."

 

주요 국가 인프라 공사도 가격 급등에 영향을 받는다. 교통부 산하 사업관리부서는 계약 체결 이후 남북간 고속도로 구간에서 토사 가격이 30~40%가량 올랐다고 보고했다. 시멘트 가격은 25-30%, 철강 가격은 30-40% 올랐다고 그들은 덧붙였다.

 

응우옌응옥동 교통부 차관은 건설업자들이 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새로운 건설 자재 가격 리스트의 발표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 그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따라서 계약업체들은 가격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며 작업을 늦추고 있는데, 이는 결국 프로젝트의 진행과 공공 지출 속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격이 내려간다는 보장은 없지만, 훙 사장은 이익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일을 계속할 수밖에 없다. "가격은 매주, 심지어 매일 변한다. 정말 피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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