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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수산물, 거의 17억달러치가 다른 나라로 수출

 

중국발 구매력은 줄었지만 전 세계 수산물 소비량은 여전히 증가해 올해 5월까지 이 품목의 수출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한 17억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 수산물수출생산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수산물 수출액이 17억달러에 달했다. 이 품목은 그 나라 전체 수산물 수출액의 35%를 차지한다.

 

참치는 59% 성장해 최고 4억6200만달러를 넘었고 게와갑각류, 오징어와문어는 각각 47%와 28% 증가했다.

 

수출업계에 따르면 중국발 '코로나 제로' 정책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수산 소비량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투입비용이 상승하면서 상품가격이 상승했지만 원가균형 덕분에 베트남 상품은 시장에서 더 매력적이고 경쟁력이 생겼다.

 

베트남 게는 중국 외에도 미국, 일본, 프랑스 등이 주요 시장으로 전체 수출액의 9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대미 게 수출은 완전 재개장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EU와 마찬가지로 베트남의 게 수출도 회복되었는데, 프랑스는 이 지역에서 가장 큰 수입 시장이다.

 

세계 시장이 수산물 수입은 늘어났지만 어업비용이 많이 들어 어업활동이 줄어 국내 상황은 긍정적이지 않다. 따라서 현재 수출가공용 수산물 원료 공급은 수출업자들에게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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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