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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오징어게임과 방탄소년단 덕분에 '메이드 인 코리아' 상품이 세계적으로 폭발하다.

한류 열풍은 만두부터 그룹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정수기 물까지 전 세계 상품 판매를 견인하며 우리나라의 문화와 요리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한국 대중음악, 오스카상을 수상한 "기생충"과 같은 영화의 성공,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 시리즈를 포함한 TV 쇼들이 한때 유행했던 브랜드를 미국에 주류로 불러들이고 있다.

 

해외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CJ제일제당 만두

냉동만두 제조업체 CJ제일제당그룹의 3분기 매출은 인기 K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두 멤버가 맞붙은 끝에 아시아와 유럽에서 19%, 미국에서 8% 증가했다. 

CJ는 2019년 스미스 파이와 토니 피자의 제조사인 미국 브랜드 슈완스 사를 인수했다. 슈완스의 유통 채널과 현지 공장은 미국 식품 시장에서 매출을 올리는 것을 돕는다.

2020년에는 CJ의 식품 사업 매출의 거의 절반이 해외 시장에서 나왔다. 슈완스는 2020년부터 메인 브랜드 비비고와 같은 제품을 포함한 아시아 냉동 식품을 선보이는 미국 소매업체 내부의 "아시아 도착지"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비비고 브랜드는 지난 10월 LA 레이커스와 브루클린 네츠의 정규시즌 농구 경기에 광고되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비비고 만두는 오래전부터 서양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중국식 만두와 달리 얇은 겉껍질에 닭고기와 고수를 섞어 속을 채우고 있다. 만두를 찌거나 튀겨 변형시키는 유튜버들도 대세가 되고 있다. 만두는 보통 이웃 중국의 만두보다 껍질이 얇고 속이 더 많다.

회사는 2020년 해외 만두 매출이 6700억원(5억7천만달러)으로 국내 매출의 거의 두 배에 달했다. 비비고 광고는 한국인이 많은 도시의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의 유니폼에 실렸다.

서울 NH투자증권의 조미진 애널리스트는 "음식은 한 나라의 문화를 경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말했다. 대유행 기간 전 세계 식품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K콘텐츠의 성공이 국내 식품 제조사에 긍정적인 신호를 주고 있다.

 

농심 즉석 라면

라면 제조업체 농심의 주가는 "기생충"의 여성 캐릭터 중 한 명이 짜파게티와 너구리 제품을 요리한 후 급등했다. 일부 부유한 한국인은 비싼 쇠고기를 추가함으로써 기성 국수를 싸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영화가 2020년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후 농심의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9억9천만달러를 기록했다. 회사는 기생충의 인기가 한몫한 것으로 보고 있다. 라면 열풍 속으로. 국내에서도 반향을 일으키며 오스카 수상 이후 3일 동안 국내 판매량이 60% 증가했다.

 

 

농심은 북미와 남미에서 8억5천만 봉지의 면 판매를 늘리기 위해 미국에 두 번째 공장을 짓고 있다.

농심의 신라면은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라면이다. 세계라면협회에 따르면 한국인의 1인당 라면 소비량은 매년 평균 80봉지를 소비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한다.

짜파게티는 유명한 한국의 자장면의 인스턴트 버전이다. 너구리 국수에는 해산물과 향신료가 들어간다. '기생충'은 '짜파구리'라고 알려진 이 둘을 조합하여 만든 것으로, 부유한 가정의 가정부가 값비싼 한우를 첨가한 것이다. 이 요리법은 한국인에게도 새롭고 전국의 국수 애호가들에게 영감을 준다.

 

달고나(설탕 사탕)

인기 있는 '오징어 게임' 참가자가 모양을 잡는데 어려움을 겪은 후, 팝기 모양의 전통 사탕인 달고나가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몇몇 레스토랑에서는 현재 디저트 메뉴에 이 사탕을 제공하고 있다. 9월 17일부터 10월 11일까지 시리즈가 출시된 후 한국의 인기 쇼핑 사이트 Gmarket.co.kr에서 과자 판매량이 한 달 전과 비교해 343% 급증했다. 온라인 소매업체 Auction.co.kr에서도 351% 증가했다.

 

 

틱톡과 유튜브 사용자들이 '잉크게임' 참가자들처럼 사탕을 별과 원이 포함된 모양으로 자르려고 시도하는 등 캔디도 소셜미디어에서 대세가 됐다. 대유행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를 두면서 사탕을 만드는 것의 매력 중 하나는 재료의 단순함이며, 플레이어들이 이 재미있는 게임을 준비하고 즐기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삼양라면

삼양식품회사가 소유한 가장 오래된 라면 브랜드인 삼양라면은 '오징어게임' 진행자가 프로그램 주인공에게 편의점에서 국수를 맛보게 하면서 전 세계 수천만 시청자들에게 소개됐다.

지금까지 가장 인기 있는 스트리밍 쇼 중 하나에 깜짝 출연하기도 전에 회사는 80개국에 수출했다.

 

*상하이에서 열린 엑스포에 삼양식품 노점
 

매출의 절반 가량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해외 매출의 80% 가까이가 중국에서 특히 인기 있는 초강력 매운 맛인 '핫치킨 맛 라면'이다. 일부 외국 소비자는 매운 면을 가능한 한 빨리 먹기 위해 그들만의 대회를 열기도 한다-그것은 너무 매워서 심지어 한국인들도 견딜 수 없다.

 

코웨이 공기 및 정수기

식품업체만 해외 신규 고객 유치에 나서는 게 아니다. 한국의 공기 및 정수기 제조업체 코웨이는 지난 3월부터 방탄소년단과 제휴하여 매트리스 등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방탄소년단, 코웨이 공기청정기 광고

 

말레이시아에서 43%, 미국에서는 12% 성장에 힘입어 코웨이가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한국 가수들의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결실을 맺은 것이다. 

-GMK미디어(출처: 블룸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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