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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한국 연예계의 야망

MAMA를 주관하는 회사는 최근에 그 행사를 미국으로 가져올 계획을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활동의 배경에는 한국 연예계를 아우르는 것이 포부라고 입을 모은다.


11월 16일, 서울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CJ ENM은 2021년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MAMA)의 출연자 라인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유했다. 그러나 총감독은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김현수 CJ ENM이 미국 공연 개최 의사를 밝혔다.

 

코리아 타임즈에 따르면, 미국에서 MAMA를 개최하는 주된 목적은 드라마, 영화 또는 버라이어티 쇼와 같은 한국 문화와 엔터테인먼트의 다른 분야로 더 많은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아시아 음악 시장을 장악하려는 야망에서


'MAMA'는 CJ ENM이 기획하고 Mnet을 통해 방송되는 연말 시상식이다. 이 행사는 1999년에 엠넷 뮤직 비디오 페스티벌로 시작되었고 여러 번 이름이 바뀌었다. 2009년부터 지금까지 이 프로그램은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MAMA)로 알려져 있다.

 

MAMA는 2010년 마카오, 싱가포르, 홍콩에서 열리면서 세계적인 시상식이 되었다. 이번 시상식은 아시아 3곳에서 동시에 열리는 한국 최초의 연말 시상식이다. MAMA는 미국 내 콘서트를 계획함으로써 K-문화(한국 문화)의 인기와 영향력을 세계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AMA는 매년 개최되며 유명한 가수, 그룹, 배우들이 모인다. 사진: 엠넷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 한국 뮤지컬과 드라마가 아시아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다. 한국문화부의 지원을 통해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류가 아시아 전역에 확산되었다. 한국 문화의 인기가 퍼지면서 MAMA는 2010년에 처음으로 한국 밖으로 나갔다. 제작진은 마카오에서 공연을 열었다.

 

2010년 마카오에서 공연을 열기 전 엠넷 박광원 대표는 "아시아의 열풍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아시아 문화 전반에 교차점이 있어야 한다. 미국 그래미가 서양 시장 전체에 끼친 영향처럼, 우리도 MAMA가 아시아 음악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바란다."

 

글로벌 음악의 새로운 목표를 향해


현재 아시아, 심지어 서구 국가에서도 케이팝이 유명할 때, MAMA는 글로벌 규모라는 더 높은 목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문제는 K-팝의 인기가 이미 높아지고 있고, 아이돌 그룹들이 꾸준히 빌보드 핫 100에 오르는데 왜 MAMA가 미국으로 진출하는가 하는 것이다. 심지어 기생충과 미나리가 오스카상을 수상했으며, 오징어 게임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한국이 전 세계에 알리고 싶은 분야가 케이팝뿐만이 아니라는 것이 코리아 타임즈의 설명이다. 그들은 음악과 버라이어티 쇼의 인기를 열망한다.

 

그리고 사실, 한국 문화는 그러한 인기가 나타나기 위해 많은 단계를 밟았다. 이에 이제는 시장에서 케이팝의 열기를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2009년, 보아는 영국 싱글 "Eat You Up"을 홍보하기 위해 LA에 정착했다.

 

솔로 가수 비는 미국에서 높은 지위를 얻었고, 2006년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0대 인플루언서에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보아는 미국에서의 활동 가능성이 부족해 한국과 일본으로 복귀하였고 비는 2년간의 군복무 후 인기를 잃었다.

 

이후 많은 그룹들이 미국 시장을 공략했지만 2012년이 되어서야 K-팝이 싸이의 히트곡 '강남스타일' 덕분에 큰 돌파구를 마련했다. 이 노래는 돈벌이가 되는 연예계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에게 한국 음악계의 문을 열어주었다.

 

*그룹 ITZY가 공연 무대를 가졌다.

 

코리아부(Koreaboo)는 CJ ENM과 손잡고 2012년 LA에서 케이콘(Kcon)콘서트를 만들 기회를 잡았다. 그 행사는 2만명의 사람들을 끌어 모았고 2014년에는 4만2천명이 참가했다. 케이콘은 최근 몇 년 동안 관객이 증가하면서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음악 그룹들은 항상 전 세계에 많은 팬 층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아이돌들이 댄스 비디오, 뮤직비디오 무대 뒤의 이야기, 일상생활 등을 포함한 더 많은 콘텐츠를 공유하기를 기대한다. 엄청난 디지털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은 열정적인 팬들이다.

 

그리고 그런 종류의 영향은 MAMA가 이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Mnet은 특히 K-팝이 MAMA 프로그램을 비롯한 한국 문화 전반의 다른 영역을 확장하는 기회로 삼고 있다.

 

MAMA의 미국 진출은 K-문화가 더욱 큰 글로벌 현상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시상식에는 참석한 많은 사람들이 배우였다. 이러한 사람들은 관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고, 이는 결국 그들의 작품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킨다.

 

이러한 관심은 쇼에 대한 새로운 시청자들과 더 많은 사람들이 K-드라마(한국 TV 드라마)에 투자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다.

 

또한 많은 아이돌들은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버라이어티 쇼에 참여한다. 이에 케이팝에 관심을 갖는 팬들이 많아지면 주간 음악 프로그램이나 한국 예능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일반적으로 MAMA의 미국 진출 계획은 프로그램의 아시아 국가로의 첫 번째 확장 계획과 유사하다. 이를 통해 주최 측은 K-팝의 열기를 곱해 한국 문화의 인기가 높아지기를 바라고 있다.

-GMK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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