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3 (목)

  • 맑음동두천 26.6℃
  • 구름조금강릉 28.7℃
  • 맑음서울 27.5℃
  • 맑음대전 27.1℃
  • 맑음대구 28.5℃
  • 맑음울산 29.6℃
  • 맑음광주 27.6℃
  • 맑음부산 30.0℃
  • 맑음고창 27.1℃
  • 맑음제주 25.4℃
  • 맑음강화 24.8℃
  • 맑음보은 24.6℃
  • 구름조금금산 26.5℃
  • 맑음강진군 27.9℃
  • 맑음경주시 30.8℃
  • 맑음거제 27.4℃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세계는 국수 전쟁, 베트남의 국수 수요 성장률은 세계 최고

Omachi-HaoHao-Red Bear는 2020년 베트남의 수요가 30%에서 70%까지 치솟아 수십억 달러를 벌었다.

 

2020년 성장률을 보면 베트남 국민이 국수를 먹는 비율이 30%에 육박하는 반면 필리핀은 16%, 브라질은 11%, 중국은 11.8% 증가하는 반면 다른 나라는 한 자릿수 증가에 그쳤다.

델타 돌연변이는 동남아시아 전역이 사스-CoV-2의 물결에 대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만들었다. 베트남을 포함한 많은 국가는 질병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대도시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실시했다.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 때에 빠르고 편리하며 저렴한 인스턴트 라면으로 음식을 비축하는 것만큼 쉬운 일은 없다.

세계라면협회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라면 소비량은 1165억 포장으로 전년 대비 100억 포장이 증가해 9.47% 증가한 것과 맞먹는다.

2020년 세계에서 국수를 가장 많이 먹는 나라는 중국/홍콩(463억5000만패키지), 인도네시아(124억6000만패키지), 베트남(70억패키지), 인도(67억패키지), 일본(59억7000만패키지), 미국(50억5000만 패키지)이다.

 

 

특히 베트남은 1인당 연평균 72팩 이상의 국수를 소비해 1위 한국(80.6팩/사람/년) 뒤를 잇는다. 태국,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보다 1.5배, 중국보다 2배, 미국보다 3배 높다.


▶단위: 면 팩/연도

 

2020년 베트남 국민이 국수 섭취 성장룰은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필리핀은 16%, 브라질은 11%, 중국은 11.8% 증가하는 반면 다른 나라는 한 자릿수 증가에 그쳤다.

▶단위: 백만 팩

 

실제로 베트남의 라면 시장은 품종과 가격이 매우 풍부하다. 면 한 봉지가격은 4천동/봉지부터 3만동/봉지까지이다.

시장조사업체 칸타월드패널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이틀에 한 가지 라면 제품이 탄생한다. 현재 베트남에는 50개 이상의 라면 제조사가 있으며, 70%의 시장점유율은 에이스쿡 베트남, 마산, 아시아푸드이다. 컵라면, 라면 등 라면 부문은 2020년 28조동의 매출을 기록했고, 85%는 라면, 나머지는 컵라면, 완제품 등이었다. 이 품목은 연평균 2~3%씩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컵라면/풀식사 솔루션 등의 신규 부문은 전체 시장의 8%로 성장 속도가 훨씬 빨라졌다.

 

 

▶베트남 3대 기업의 총 매출은 약 26조동이다.

 

소비자들이 음식을 사재기하고 집에서 먹는 것으로 전환하면서 베트남의 라면과 인스턴트 제품 소비가 급증했다.

'홈필드' 빈마트의 마산은 빈마트 슈퍼마켓 선반에 오마치 국수 제품의 입점을 크게 늘렸다. 마산은 2020년 성장하는 홈 다이닝 트렌드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식솔루션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더욱 확대하고 명품 부문 1위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마산은 지난 3년 동안 오마치 브랜드의 인스턴트 제품을 통해 업계를 프리미엄화하려는 전략에 집중해 왔다.

오마치 국수 패키지는 5900동부터 8000동/봉지까지 다양하다.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전략으로 최고급 캔국수 1만5천~2만동/팩, 버미첼리 국수, 즉석죽 등 2만9천동/박스의 아침식사 패키지가 준비돼 있다. 마산은 마산컨슈머(Consumer)가 라면업계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프리미엄 부문 1위라고 자처하고 있다

.

 

고급부문은 마산이 강할지 몰라도 베트남 최대의 국수 소비자는 하오하오 국수 제품을 가진 에이스쿡이다. 현재, 에이스쿡은 보다 발전된 고객 그룹에 도달하기 위해 새로운 개선을 하기 시작했다. 2020년 에이스쿡의 매출은 마산 편의점 식품산업 매출의 절반인 11조5000억동이 넘는다.

국내 라면 업체 외에도 흑간장, 우동면 등 한국 수입 라면 제품도 많다. 미트볼 몇 개만 떨어뜨려도 집에서 국수를 먹는 것도 맜있다.

-CAFEF비지니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