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전자지갑보고서] 하노이의 소비자는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 수의 전자 지갑을 사용한다.

조사 대상자의 절반은 호치민시처럼 하나의 전자지갑을 사용한다.

온라인 리서치 마켓기업 아시아 플러스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하노이와 호치민 지역의 사람들은 다른 곳보다 여러 개의 전자지갑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지난 9월 실시한 '베트남의 모바일 결제 사용 2020'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 31%, 24%가 호치민시와 하노이에서 각각 3개 그리고 3개 이상 전자지갑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른 지역은 12%에 불과하다. 

 

또한 조사 결과 모모는 전자지갑시장의 지배적인 플레이어로 상위 73%, 전체 인지도 94%를 달성했으며 이용자 61%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비엣텔페이와 에어페이, 잘로페이가 그 뒤를 이었다.

브랜드 인지도에서는 모모 모바일 결제가 남녀, 도시 모두에서 승리했지만, 하노이(응답자의 85%가 모바일 결제 앱을 선택)에서는 비엣텔페이이 주도하고 있다.

잘로페이와 에어페이는 각각 76%, 64%로 여성 응답자로부터 점수를 얻었다. 응답자 중 삼성페이를 아는 사람은 20%에 그쳐 남녀, 도시별로 모바일 결제 앱 중 포트폴리오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빈도를 보면 모모가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고, 비엣페이가 큰 격차(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응답자 15%)로 뒤를 잇고 있다. 에어페이와 잘로페이의 핵심 과제는 모바일 결제를 자주 많이하는 응답자가 각각 12%와 6%에 그쳐 인식 저변을 확대하는 것이 과제이다.

*전자지갑 사용

모바일 결제의 상위 사용처는 충전과 송금이다. 이체된 돈의 절반이 30만 동(12.9달러)에도 못 미치기 때문에 거래금액은 제한적이다. 보고서는 "이 서비스는 소액으로 현금 없는 문화를 지원하는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고 썼다.

모모와 잘로페이는 모바일 충전, 송금 등에 주로 사용되며 응답자의 92%가 온라인 결제(쇼핑과 음식 배달)는 에어페이를 선택했고, 비엣텔페이와 잘로페이(각각 56%)가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사용자가 브랜드 선택을 위해 고려하는 세 가지 이유는 비용, 서비스 다용도, 회원 혜택라고 밝혔다. 비엣텔페이는 안전하고 높은 보안/신뢰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에어페이는 좋은 혜택으로 영결되어 있다.

 

모바일 결제 이용 동기가 가장 높은 것은 편의성(59%)과 프로모션(40%)이다. 금전적 이득은 이용자들에게 서비스의 편리함을 깨닫게 한다.

 

프로모션은 모바일 결제 이용을 유발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 중 하나이다. 선호 프로모션 1위는 현금 환불(66%), 포인트 적립(49%), 거래 금액 기준 할인율(46%) 등이다. -아시아플러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