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온라인 쇼핑】코비드-19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지 않고 있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부문은 아직 Covid-19 대유행의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으며 업계는 실제로 감소했다고 말하고 있다.

 

베트남의 Shopee의 짠 뚜안 안의 전무이사는 코비드-19로 온라인 쇼핑이 성장했는지는 알아보기는 어렵다고 했다. 관련업계는 일찍이 소비자들이 외부 여행과 인적 접촉 제한으로 붐이 일 것으로 예측했었다.

 

분석 웹사이트인 Similarweb에 따르면, Shopee, Tiki, Lazada, Sendo를 포함한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의 웹 방문은 실제로 첫 두 달 동안 전년 동월 대비 14%의 하락을 기록했다고 한다.

 

 

1월 초보다 30~50% 줄어든 뒤 많은 제품 수요가 아직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관광과 직결된 패션과 상품(여행 상품권, 수하물, 수영복 등)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전자제품과 화장품 또한 성장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iPrice 대표는 지적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의 응우옌 응옥 둥 부회장은 "온라인 쇼핑은 전염병 기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지만, 소비자들은 전체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대신 필수품 구매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경제의 전반적인 구매력이 줄고 소비자들이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많은 제품군의 판매가 감소하고 있다.

 

티키 대표는 현장에서 가장 많이 찾는 품목 중 하나가 마스크, 물티슈, 공기청정기라고 확인했다. 그 사이트는 이 제품에 대해 분당 4,000-5,000건의 고객 주문을 기록했다. 티키는 이런 품목에 대한 온라인 수요가 2019년 2개월에 비해 15% 급증했다.

 

iPrice에 따르면, 특정 소비자용 스테이플과 의약품에 대한 온라인 수요가 급증했다. 안면 마스크와 손 세정제 수요는 각각 600배와 100배 증가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판매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 EComEasy(ECE)의 설립자 겸 CEO인 응우옌 짠 빅 응옥은 "각 가구당 최소 2명이 온라인에 접속해 발병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읽은 뒤 적당한 가격으로 페이스 마스크를 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은 이런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이런 품목들을 홍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난해 94억 달러에서 2023년 약 173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베트남 인구의 거의 30%가 2016년에서 2020년 사이에 온라인 쇼핑을 했고, 연간 판매액은 1인당 350달러 정도였다.

(출처:브앤익스프레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