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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신규기업 등록자본 4년 만에 최고치 경신

베트남은 2020년 첫 달 8,276개의 신생 기업을 설립해 전년 동월 대비 17.9% 줄었지만 전체 등록자금은 114억6000만 달러로 76.8% 급증해 4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통계청(GSO)이 발표했다.

신규 기업의 평균 등록 자본은 139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115.3% 증가했다.

 

1월 신규 기업 수가 감소한 것은 국내 최대 축제인 설에 기인했는데 반면 자본의 급격한 증가는 등록 자본이 144조 동인 금융-은행-보험 산업에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여 전체 등록 자본의 53.9%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기업은 8만4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지만 전년 대비 21.7% 감소했다.

 

1월에는 8,470개의 기업이 영업을 재개하여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0.1% 증가하여 1월에 새로 등록되고 회생된 기업의 총 수가 16,746개로 늘어났다.

 

많은 산업분야에서 이 달에 새로 설립된 기업의 수가 현저하게 감소했다. 오토바이와 자동차 거래와 수리는 전년 대비 38.6% 감소했고, 광업은 32.6% 감소했고, 의료 및 사회복지 분야는 23.9% 감소했으며, 건설업은 15.1% 감소했으며 제조와 가공은 7% 감소했다.

 

그러나 5개 산업은 신규 설립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전기, 가스, 물의 생산과 유통 8.6% 증가, 정보통신 8% 증가, 과학, 기술, 컨설팅, 디자인, 광고 등 4.6% 증가, 교육 및 훈련 2% 증가, 서비스 및 숙박 서비스 제공 등 0.2% 증가 이다.

 

GSO는 또 1월 일시적으로 영업을 중단한 기업은 1만1702개로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이 기간에 파산절차를 마친 기업은 1621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줄었다. 이 기업들 중 1,451개의 등록 자본이 100억 동 미만(43만 달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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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