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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전자제품 소매체인 응우옌낌 피코에 매각

태국의 대형 유통업체 센트럴 리테일(Central Retail)이 자사의 전자제품 소매 체인 응우옌낌(Nguyen Kim)을 피코(Pico)에 약 3,600만 달러에 매각한다.

 

 

12월 23일 태국 증권거래소에 제출된 보고서에 따르면, 센트럴 리테일은 NKT 테크놀로지 앤 솔루션즈 개발 투자 회사(NKT Technology and Solutions Development Investment Company) 및 그 자회사에 대한 모든 지분을 매각하기 위해 피코 홀딩스(Pico Holdings Joint Stock Company)와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NKT는 응우옌킴 전자제품 소매 체인의 모회사이다.

 

이번 거래는 11억 3,700만 바트(약 3,600만 달러) 또는 9,500억 동 이상의 규모다. 센트럴 리테일은 4분기에 약 59억 바트(약 1억 8,670만 달러)의 일회성 손상차손(비현금성)을 인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태국 최대 유통 그룹인 센트럴 리테일은 "재무 상황은 여전히 ​​견고하다"며 이번 손실이 센트럴 리테일의 사업 운영, 자산 또는 배당금 지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센트럴 리테일에 따르면, 응우옌낌 전자제품 체인 매각은 베트남 투자 포트폴리오 최적화 전략의 일환이다. 센트럴 리테일은 2015년 초 응우옌낌 지분 49%를 인수했고, 약 5년 후 나머지 51% 지분도 매입했다.

 

2001년 설립된 응우옌낌은 한때 베트남 최대 전자제품 소매 체인이었다. 작년 9개월 동안 49개 매장을 보유한 이 슈퍼마켓 체인은 센트럴 리테일에 3조 4,500억 동 이상의 매출을 올렸지만, 이는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17% 감소한 수치다.

 

센트럴 리테일은 향후 베트남 시장에서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원 재배치에 집중할 계획이다. 센트럴 그룹은 식품과 부동산이라는 두 핵심 사업 분야에서 확장을 가속화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센트럴 그룹은 태국 억만장자 치라티왓 가문이 운영하는 기업이다.

 

한편, 응우옌낌을 인수한 피코는 2007년에 설립된 국내 가전제품 유통업체로, 국내 시장에서 명망 있는 기업 중 하나이다. 현재 하노이에 7개의 대형 지점을 포함하여 여러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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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