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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베트남 테크 유니콘 VNG, 상반기 실적 발표...게임 사업이 성과 견인

 

베트남 대표 IT 기업 VNG(UPCoM: VNZ)가 2025년 상반기 실적을 발표하며 게임 사업 부문의 강력한 성장세를 입증했다.

 

VNG는 올 상반기 **총 4조 8000억 동(약 2600억 원)**의 매출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이 중 **게임 부문 매출이 3조 5900억 동(약 1940억 원)**을 차지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게임 사업의 해외 시장 매출은 6560억 동(약 354억 원)에 달했다.

 

회사 측은 "대규모 조직 개편 속에서도 영업 활동을 통해 **4350억 동(약 235억 원)**의 조정 순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주력 게임, 국내외 시장서 '흥행'

 

VNG의 게임 사업은 국내를 넘어 동남아 지역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냈다.

  • **엔씨소프트와의 합작 게임 '리니지2M'**은 동남아 출시 첫 달에 13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 **'Forbidden Realm'**은 태국 앱스토어에서 상위 6위에 올랐다.

  • **'PUBG'**는 베트남 내 분기별 이용자 수가 790만 명에 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45%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다.

 

메시징·핀테크 사업도 순항

 

VNG의 핵심 서비스인 **메시징 앱 '잘로(Zalo)'**는 월간 활성 이용자 수 7830만 명을 기록하며 베트남 시장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잘로는 매일 20억 개 이상의 메시지가 전송되며, AI 통합 기능을 통해 2000만 명 이상의 정기 사용자를 확보했다.

 

핀테크 사업부인 **전자지갑 '잘로페이(ZaloPay)'**는 총 결제액(TPV)이 전년 동기 대비 63% 급증했다. 특히 전략 상품인 다기능 QR 코드 결제량이 2024년 상반기 대비 5배 증가했다.

 

AI 인프라 및 제품 혁신을 담당하는 '그린노드(GreenNode)' 사업부도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최근 개발한 'GreenMind-Medium-14B-R1' 모델은 엔비디아 AI NIM 플랫폼에 배포된 최초의 베트남어 LLM(대규모 언어 모델)으로 등재됐다.

 

VNG는 2024년 1조 5900억 동(약 859억 원)의 세금을 납부하며 베트남 국영 기업 순위 29위에 올랐고, '포춘 동남아시아 500'에 선정되며 지속가능성 부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받으며 89%의 직원들이 자사를 훌륭한 직장이라고 답해 글로벌 평균(59%)을 크게 상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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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지식정보, K-헤리티지 AI 지식검색·문화콘텐츠 및 AX 본격화… 이스트소프트와 업무협약 체결
나라지식정보(대표 손영호)는 4일 AI 기반 지식검색 정보화와 문화 콘텐츠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이스트소프트 본사에서 양사 대표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휴먼·AI 더빙·AI 키오스크·에이전트(앨런 LLM), 페르소에이아이(PERSO.ai) 등을 보유한 AI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공공문화 콘텐츠 AX 사업 본격화를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AI 기술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공공기관의 AX(인공지능 전환) 구축 및 정보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의 협력 사업은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자동 더빙 솔루션 ‘AI 더빙’ △지능형 디바이스 ‘AI 키오스크’ △에이전트 서비스 ‘앨런LLM’과 나라지식정보의 △공공사업 분야 노하우 △문화 데이터베이스 △헤리티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개된다. 나라지식정보는 ‘기록이 없으면 역사도 AI도 없다’는 모토 아래 국내 180여 기관 600여 건의 데이터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AI OCR·RAG 지식검색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