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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테크놀리지] 베트남, 구글의 'AI 노트북'을 사용하는 상위 10개국

구글의 노트북LM 도구는 한 달에 14만 개의 문서 생성물을 끌어들이며, 베트남은 사용자 수와 가장 많이 조회된 문서 수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구글은 7월 30일 아시아 태평양(APAC)이 노트북LM과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하는 지역이라고 밝혔다. 인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이 그 뒤를 아었다.

 

"우리는 또한 전 세계적으로 노트북LM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상위 10개국 중 하나인 한국과 베트남에서 강한 성장을 보였다."라고 발표했다.

 

ChatGPT나 Gemini와 같은 인기 앱과 달리 NotebookLM은 사용자가 정보를 종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PDF, 웹페이지, YouTube 동영상, 오디오 파일, Google Docs, Slides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있다. 또한 이 AI는 텍스트, 차트, 이미지, 오디오 및 여러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 및 추론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노트북"과 직접 채팅하여 인용문을 통해 답변을 얻고, 문서를 요약, 학습 가이드, 오디오 녹음 또는 마인드맵으로 변환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노트북"을 공개할 수도 있다. Google은 또한 가장 인기 있는 공개 노트북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생성되었으며, 지방 정부 정책, 세무 규정, 교사 상, 심지어 뉴스 기자를 위한 상세 문서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고 밝혔다. 그중 베트남 사용자가 노트북LM에서 작성한 문서는 가장 인기 있는 공개 문서 중 하나가 되었다.

 

구글은 정보 마이닝을 개인화하고 더 많은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여러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비디오 오버뷰는 AI가 생성한 시각 자료를 통해 문서를 설명하는 동시에 사용자 문서에서 이미지, 다이어그램, 인용구, 그림을 삽입한다. 비디오 오버뷰의 첫 번째 적용 분야는 내레이션 슬라이드이다.

 

구글에 따르면, 사용자는 집중할 주제를 지정하고, 학습 목표를 명시하고, 목표를 설명하고, "이 주제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수업에 나온 다이어그램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세요"와 같은 일반적인 질문을 하거나, "저는 X 분야의 전문가이고 저희 팀은 Y 분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Z 분야에 집중하세요"와 같이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다.

 

또한, 구글은 전 세계 유명 작가, 연구원, 출판사, 비영리 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엄선된 자료 모음을 제공하는 추천 노트북(Featured Notebooks)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심층적인 정보와 전문가 조언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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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